▲ LG전자가 'AI 바람', 'AI 건조' 등 공감지능(AI)을 적용한 스탠드 에어컨 '휘센 쿨' 신제품을 선보이며, AI 냉방 경험을 확대한다. < LG전자 > |
[비즈니스포스트] LG전자가 공감지능(AI)을 적용한 다양한 휘센 에어컨을 선보이며, AI 에어컨 시장 저변 확대에 나선다.
LG전자는 15일 스탠드 에어컨 판매 호조 속 '휘센 쿨' 신제품을 출시하며, 더 많은 고객이 AI 냉방을 경험할 수 있도록 제품 선택지를 넓혔다.
올해 1분기 스탠드 에어컨 판매량은 전년 대비 약 60% 증가했으며, AI를 탑재한 스탠드 에어컨 '타워'와 '뷰' 판매량은 2배 늘었다.
휘센 쿨은 AI가 고객의 생활 환경과 사용 패턴을 학습해 최적의 바람을 제공하는 'AI 바람'을 탑재했다. 사용 뒤에는 내부에 남을 수 있는 습기를 자동으로 건조하는 'AI 건조'로 위생 관리까지 고려했다.
휘센 쿨은 관리의 번거로움을 줄이고 위생까지 고려한 구독으로 이용할 수 있다. 케어 전문가가 정기적으로 방문해 △분해 세척 △필터 세척과 교체 △냉방 성능 점검 등 관리를 체계적으로 수행한다. 세척 과정에는 피톤치드와 자외선(UV) 케어로 살균 효과를 높였다.
휘센 쿨의 출하가는 225만~235만 원이며, 6년 계약 기준 '라이트 플러스' 케어 서비스를 이용하면 월 구독료는 5만1900원~6만2900원, 분해 세척을 포함한 '프리미엄' 서비스를 선택하면 월 구독료는 7만1900원~8만900원이다.
또 LG 씽큐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절전 플래너' 서비스를 제공한다. 절전 플래너는 시작일과 종료일, 하루 사용 시간과 전력 사용량을 설정하면 목표를 초과했을 때 알림을 보내 에너지 절약을 돕는다.
LG전자는 스탠드나 벽걸이 에어컨 설치가 어려운 공간에서도 고객이 AI 냉방을 경험할 수 있도록 창호형과 이동식 에어컨도 4월 내 출시한다.
이동식 에어컨은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을 획득했다. 흡기와 배기 호스를 분리한 구조로 기존 단일 호스 방식보다 냉방 효율은 약 35% 향상됐으며, 소비전력은 약 33% 줄여 전기요금 부담을 낮췄다.
장석훈 LG전자 ES사업본부 RAC사업부장은 "고객의 라이프스타일과 공간에 최적화된 AI 에어컨으로 냉방 혁신을 이끌며, AI 에어컨 시장을 지속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