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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칠성음료, 제품 관련 정보를 인공지능으로 검토하는 시스템 구축

남희헌 기자 gypsies87@businesspost.co.kr 2025-02-03 10:1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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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포스트] 롯데칠성음료가 제품 관련 정보 등을 인공지능으로 검토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었다.

롯데칠성음료는 3일 생성형 AI(인공지능)를 활용한 제품 라벨 표시사항 검토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롯데칠성음료, 제품 관련 정보를 인공지능으로 검토하는 시스템 구축
▲ 롯데칠성음료가 생성형 AI(인공지능)를 활용한 제품 라벨 표시사항 검토 시스템을 구축했다.

롯데칠성음료는 광학 문자 인식, AI 에이전트, 검색 증강 생성 등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제품 라벨 표시사항 검토를 자동화했다.

제품 관련 정보와 식품안전나라 품목 정보 등을 직원이 수작업으로 검토하는 것에서 벗어나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정확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롯데칠성음료는 설명했다.

광학 문자 인식 기술은 라벨 이미지를 학습해 디자인 요소가 포함된 복잡한 글자체도 95% 정확도로 인식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다양한 제품 라벨을 인식할 수 있다.

글자를 추출하고 생성형 AI를 통해 식품 유형, 원재료, 영양성분 등 검토가 필요한 정보를 분류한다.

AI 에이전트 기술은 인공지능이 독립적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오류를 검증하는 등 제품 라벨 정보 검토 과정을 자동화한 기술이다. 오탈자 검증뿐만 아니라 추출된 글자를 도식화하고 연구 보고서, 체크리스트와 연동시켜 내역을 검증한다.

롯데칠성음료에 따르면 국내 식품기업 최초로 기존 수기로 진행하던 작업을 인공지능이 대신 수행한다. 30분 이상 소요되던 제품 라벨 검토 시간을 50% 이상 단축하고 정확도도 높였다.

검색 증강 생성 챗봇은 직원이 일일이 검색하고 검증했던 방대한 양의 법령 정보를 인공지능 챗봇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검토하고 답변하는 시스템이다.

반복적이고 단순한 법령 문의 건의 50%를 챗봇으로 처리해 법률 검토 및 문의 답변에 소요되는 업무 시간을 줄였다. 표시사항 위반에 따른 법적 위험 요소도 방지할 수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제품 라벨 표시사항 검토 시스템은 단순한 자동화 도구를 넘어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롯데그룹 내 계열사 대상으로 시스템 소스 코드를 제공하는 등 인공지능 기술 활용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 적용해 지속적으로 기술을 혁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남희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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