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정치·사회  정치

국힘 법사위서 법원 공정성 문제제기에 정청래 "폭동 비호하지 말라"

김대철 기자 dckim@businesspost.co.kr 2025-01-20 15:56:20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국민의힘 의원들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법사위) 서울서부지법 폭동 사태 현안질의에서 법원의 공정성 문제를 지적하자 정청래 법사위원장이 '폭동을 비호한다'고 맞받아쳤다.

20일 국회 법사위에서 열린 서울서부지법 소요 사태 관련 긴급 현안질의에서 조배숙 국민의힘 의원은 “서부법원 같은 사태는 정말 있어서는 안 되고 이런 일이 재발돼서는 안 된다”면서도 “이런 사태가 촉발된 이면에는 법원이 여러 가지로 공정성을 의심받을 그런 결정들을 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국힘 법사위서 법원 공정성 문제제기에 정청래 "폭동 비호하지 말라"
▲ 정청래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이 20일 서울서부지법 소요 사태 관련 긴급 현안질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방송 유튜즈 생중계 화면 갈무리>

조 의원은 서울서부지법 폭동 사태에 경찰의 책임이 있다는 취지의 발언도 내놨다.

조 의원은 지난 19일 서울서부지법 청사 진입 과정에서 경찰이 비켜주는 듯한 영상을 띄운 뒤 “옆문이 지금 뚫리고 있어서 막아야 하는데 그냥 이동하고 있다”며 “경찰이 끝까지 막아서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경찰의 대응을 문제 삼았다.

이에 정청래 국회 법사위원장은 조 의원의 질의에 곧바로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정 위원장은 “(촬영된 당시에는) 이미 폭도들이 집기를 부수고 사무실에 들어가 있고 침입한 상태인데 폭동을 나무라야지 경찰을 나무라고 있나”며 “폭동을 옹호하지 마시라. 폭동을 옹호·비호하지 마시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법원의 공정성 문제를 제기하는 태도도 이번 폭동 사태 대응을 위해 바람직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정 위원장은 “백보, 천보, 만보 양보해서 법원 판단에 불만이 있다고 치자, 그럼 폭동을 일으켜도 되나”며 “어떻게 경찰을 나무라냐, 이러니까 ‘내란 공범당’ 소리를 듣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정 위원장의 발언에 “말도 안 되는 소리를 하고 있다, 즉각 중단하라”며 고성으로 항의했다. 김대철 기자 
 

최신기사

[씨저널] 한온시스템 '조현범 한국앤컴퍼니 경영 DNA' 입혀, 이수일 2028년 실적..
한국앤컴퍼니 이사회 제대로 작동하나, 조현범 횡령 혐의 1실 징역형에 책임론 나와
[채널Who] 정준호 롯데백화점 회심의 복합쇼핑몰 '타임빌라스', 신세계 스타필드 제칠..
롯데쇼핑 주가 맥 못 춰 소액주주 행동 나서, 김상현 주주환원에 자사주 매입·소각도 넣..
롯데쇼핑 백화점 1위 자리 위태롭다, 정준호 새 복합쇼핑몰 '타임빌라스' 성공 절실
신동빈 롯데쇼핑 대표 다시 맡아 '본업 경쟁력 강화', 양 손에 '구조조정'과 '글로벌..
한국앤컴퍼니 형제 경영권 분쟁 살아나나, 조현범 1심 실형에 조현식과 형제들 행동 나설..
민주유공자법안 공공기관운영법안 포함 4건 패스트트랙 안건 지정, 일부 법안 무효표 논란도
KB금융 생산적금융 전환 이끌 협의회 30일 출범, 의장은 KB증권 대표 김성현
원자력안전위, 부산 고리 원전 2호기 재가동 추후에 다시 논의하기로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