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전자·전기·정보통신

TSMC 2나노 이하 파운드리 증설 속도, 삼성전자 인텔 투자 축소에 독주체제

김용원 기자 one@businesspost.co.kr 2024-12-27 10:06:04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TSMC 2나노 이하 파운드리 증설 속도, 삼성전자 인텔 투자 축소에 독주체제
▲ TSMC가 대만 가오슝 2나노 이하 첨단 파운드리 공장 증설에 더욱 속도를 내며 시장 지배력을 더욱 강화할 채비를 갖추고 있다. 대만 타이중에 위치한 TSMC 미세공정 반도체 생산공장.
[비즈니스포스트] TSMC가 내년 양산을 앞둔 2나노 미세공정 파운드리 투자에 속도를 내는 데 이어 차세대 공정을 도입할 신규 설비도 선제적으로 구축한다.

경쟁사인 삼성전자와 인텔이 잇따라 시설 투자를 늦추거나 축소하고 있는 반면 TSMC는 중장기 수주 물량에 확실한 자신감을 두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대만 중앙통신사(CNA)는 27일 “TSMC가 내년에 대만 가오슝 제4 및 제5공장 건설을 시작한다”며 “꾸준한 투자 확대가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보도했다.

TSMC는 현재 가오슝에 2나노 미세공정을 도입하는 제1 및 제2공장을 신설하고 있다. 해당 설비의 건설 일정은 당초 예정보다 앞당겨져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가동된다.

2나노 파운드리 고객사 수주 물량이 예상치를 웃돌 것으로 전망되자 TSMC가 시설 투자에 더욱 속도를 내 수요에 대응하고 있는 셈이다.

제3공장은 현재 건설을 확정해 계획을 수립하고 있는 단계로 2나노 또는 그보다 앞선 공정을 활용해 2026년부터 가동이 전망되고 있다.

제4 및 제5공장 건설은 2025년부터 시작해 2027년 완공될 것으로 예상된다. TSMC는 관련 절차와 일정에 맞춰 증설 일정을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CNA는 “글로벌 반도체 지형 변화와 경쟁 심화로 TSMC가 첨단 파운드리 생산라인 구축에 속도를 내야 할 필요성이 높아졌다”고 전했다.

TSMC가 이처럼 첨단 파운드리 공장 증설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은 경쟁사인 삼성전자 및 인텔과 차별화되는 행보로 꼽힌다.

삼성전자는 최근 미국 텍사스주 파운드리 공장 가동 일정을 2024년에서 2026년으로 미루고 한국 내 설비 투자도 다소 보수적 기조로 선회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3나노 미세공정에서 대형 고객사 반도체 위탁생산 수주에 실패하며 TSMC에 완전히 우위를 내준 데 따라 파운드리 사업의 경제성을 고려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인텔은 최근 최악의 실적 부진과 재무위기로 미래가 불확실한 상황에 놓이고 있어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에 투자 계획을 축소하거나 완전히 철회하는 사례도 나오고 있다.

TSMC는 이들 경쟁사와 달리 2나노 및 이후 공정에도 충분한 수주 물량을 확보할 것이라는 자신감을 바탕에 두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일본 구마모토와 미국 애리조나에 건설하는 TSMC 파운드리 공장도 내년 상반기까지 순차적으로 가동을 앞두고 있다. 각 지역에 2번째 공장 건설 계획도 확정됐다.

공장 가동이 시작되면 전 세계 첨단 파운드리 시장에서 압도적 1위를 차지하고 있는 TSMC의 점유율은 더욱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조사기관 트렌드포스에 따르면 TSMC는 3분기 파운드리 점유율 64.9%를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9.3% 차지하는 데 그쳤다. 김용원 기자

최신기사

비트코인 '고래' 투자자 매도세 뚜렷해져, "약세장 진입 예고하는 신호" 분석
메모리반도체 가격 2027년 하락 전망,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전성기'는 지속
LS전선, 자회사 LS이브이코리아 '상장 무산' 책임 놓고 사모펀드와 법적 분쟁
최태원-노소영 이혼소송 파기환송심, 내년 1월9일 첫 변론
현대로템 캐나다서 경전철 차량 공급 우선협상대상자로 뽑혀, 내년 초 계약 
LG전자 대표 류재철 2026 신년사, "고객 가치 최우선으로 빠르게 실행해야"
한수원 체코 원전 계약에 EU 뒤늦게 조사 착수, 보조금 규정 어겼는지 살펴
LS일렉트릭 올해 데이터센터 사업 수주 1조 넘어서, 북미서만 8천억 확보
한화오션 신안우이해상풍력 발전소 설계·구매·시공 수주, 1조9176억 규모
TSMC 일본 공장 "4나노 건너뛰고 2나노 도입" 전망, AI반도체 수요 대응 다급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