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정치·사회  정치

박찬대 '헌법재판관 임명 보류' 한덕수 비판, "내란대행 인정" '27일 탄핵"

김대철 기자 dckim@businesspost.co.kr 2024-12-26 14:50:35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헌법재판관 임명 보류 의사를 나타낸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를 비판하고 탄핵절차를 밟겠다고 밝혔다.

박찬대 민주당 원내대표는 26일 국회에서 발표한 ‘한덕수 총리 담화문 관련 입장문’에서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이 오늘 담화를 통해 헌법상 책임인 헌법재판관 임명을 하지 않겠다는 공식입장을 밝혔다”며 “권한대행이 아니라 내란대행임을 인정한 담화였다”고 말했다.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93964'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박찬대</a> '헌법재판관 임명 보류'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94775'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한덕수</a> 비판, "내란대행 인정" '27일 탄핵"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 권한대행의 주장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한 권한대행은 대통령 고유 권한 행사를 자제해야 한다고 했는데 이미 양곡관리법 개정안 등 쟁점 법안에 적극적으로 재의요구권을 행사했으면서 국회가 추천한 헌법재판관 후보자 임명에만 소극적 태도를 나타낸다는 것이다.

박 원내대표는 “가장 적극적인 권한행사인 (법률안) 거부권 행사를 해놓고 가장 형식적 권한행사인 헌법재판관 임명을 거부한다는 궤변을 늘어놓았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김용현 전 국방부장관측은 12.3 비상계엄을 건의하기 전 한 권한대행에게 사전 보고했다고 실토했다”며 “한 권한대행은 12.3 내란 사태의 핵심 주요 임무 종사자임이 분명해졌다”고 주장했다.

한 권한대행이 헌법재판관 임명을 보류함으로써 대통령 권한대행을 수행할 자격이 없음이 분명해졌다며 즉각 탄핵소추 절차를 밟겠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한 총리는 권한대행을 수행할 자격도, 헌법을 수호할 의지도 없음이 분명해졌다”며 “민주당은 한덕수 총리 탄핵안을 즉시 발의하고 오늘 본회의에서 탄핵안을 보고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한 권한대행이 국무총리 시절 윤석열 대통령의 위헌적 비상계엄을 묵인·방조한 점 등의 사유를 담은 탄핵소추안을 공개했다. 

민주당은 한 권한대행 탄핵소추안을 26일 국회 본회의에 보고하고 오는 27일 의결하겠다는 방침을 정했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은 한 권한대행 탄핵소추안 의결 정족수를 두고 각각 ‘재적 3분의 2(200명) 이상’과 ‘재적 과반(151명)’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헌법재판소는 이날 한 권한대행 탄핵소추안 국회 가결을 위해 필요한 정족수에 관해 “공식 입장이 없다”고 밝혔다. 김대철 기자 

최신기사

울산화력 매몰 현장에 구조인력 투입 일시중단, 4·6호기 해체 작업 본격화
검찰총장 대행 노만석 "대장동 사건 항소 포기, 서울중앙지검장과 협의 뒤 숙고 끝에 내..
NH농협은행 농어촌공사와 '농지 데이터 공유' 협약, "농지 플랫폼 하나로"
'의류·잡화 기부하면 포인트 지급', 현대백화점 '365 리사이클 캠페인' 진행
자동차업체 신용등급 줄하락에도 현대차·토요타는 '유지', 전망도 '안정적'
하나은행, 인도네시아ᐧ홍콩서 '해외로 찾아가는 패밀리오피스 세미나' 개최
금감원 업권별 소비자보호 방안 만드는 중, 조직개편안 11월에 마무리
LG유플러스 우수 파트너사와 성장 비전 공유, "파트너사와 함께 성장"
민주당 김병기 "대장동·대북송금 검찰 수사 관련 청문회 국정조사 상설특검 적극 검토"
카카오뱅크 MSCI ESG평가서 최고등급  'AAA' 획득, 인터넷전문은행 중 유일
Cjournal

댓글 (1)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
KillM
국민들은 12가지 범죄를 저지르고 주변사람 여럿이 죽게 만든 전과4범이 감옥에 가기를 진심을 원하고 있습니다. 나라를 더욱 더 위태롭게 만드는 민주당은 해체해야 합니다. 이상한 법을 만들어 중국에 갖다 바치려는 그런 정당은 반드시 척결해야 합니다.   (2024-12-26 15:20: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