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정치·사회  정치

조국혁신당 한덕수 탄핵소추안 공개, "윤석열 비상계엄 선포 암묵적 동조"

손영호 기자 widsg@businesspost.co.kr 2024-12-22 14:48:30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조국혁신당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94775'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한덕수</a> 탄핵소추안 공개,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94572'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윤석열</a> 비상계엄 선포 암묵적 동조"
▲ 12월18일 서울 용산구 한남동 대통령 관저 앞에서 열린 탄핵추진위원회 기자회견에서 김선민 조국혁신당 당대표 권한대행이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비즈니스포스트] 조국혁신당이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탄핵소추안을 공개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에 사실상 동조했다는 내용이 담겼다.

조국혁신당은 22일 한 권한대행을 대상으로 한 탄핵소추안을 발표하며 “대한민국 안정을 위해 내란 세력 준동을 이른 시일 안에 제압해야 하고 여기서 가장 큰 걸림돌은 한덕수 총리라고 판단했다”고 전했다.

한 권한대행이 비상계엄 선포와 관련해 “암묵적 동조를 했다”며 이는 “윤 대통령 내란죄와 군사반란죄 방조범에 해당하는 중범죄”라는 내용이 포함됐다.

조국혁신당은 한 권한대행이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와 윤 대통령의 질서 있는 조기 퇴진을 목표로 국정 운영에 나서겠다고 8일 발표한 것도 “위헌·불법적으로 대통령 직무대행을 하려고 시도한 국헌 문란 행위”라고 강조했다.

김선민 조국혁신당 대표 권한대행은 한 권한대행이 양곡관리법 등 국회 통과 법안 6개에 거부권을 행사하고 내란 관련 특검 수용 절차를 진행하지 않고 있는 점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김 권한대행은 “대통령 권한대행을 하라고 했더니 대통령 내란 대행을 하고 있다”며 “한 권한대행이 24일 특검법을 공포하지 않으면 민주당은 즉각 이 탄핵소추안을 국회에 제출하고 24시간 뒤 본회의에서 통과시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22일 기자회견에서 한 권한대행이 24일까지 특검법을 공포하지 않는다면 즉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전했다.

헌법 제65조에 따르면 국무위원 탄핵소추 발의는 국회의원 100명 동의가 필요해 현재 12석을 보유한 조국혁신당 단독으로는 발의할 수 없다.

김 권한대행은 19일 기자회견에서도 “대통령 권한대행은 말 그대로 대행이어야 한다”며 “대통령 거부권조차 위법하고 위헌적인 때 써야 한다는 게 법학계 중론이고 대통령 권한대행 업무는 소극적 현상 유지 정도에 그쳐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런데도 한 총리는 대통령의 가장 적극적 집무행위 가운데 하나인 거부권을 행사했다”며 “대통령 대행을 하라고 했더니 대통령인 양 통치행위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손영호 기자

최신기사

에코프로 NCA 양극재 누적 판매량 30만 톤 넘어, 전기차 300만대 분량
LG '2024 ESG 보고서' 발간, "온실가스 배출량 2018년 대비 19% 감축"
뉴욕증시 3대지수 혼조세, '반도체 고율관세 임박'에 기술주 투심 얼어붙어
SK그룹 이천포럼 18일 개막, AI 시대 '본원적 경쟁력 강화' 방안 찾는다
[관세 15% 시대] '김치 수출 1위' 대상 복병 만나, 임세령·임상민 현지 생산과 ..
주요 게임사들 신작 출시 줄줄이 연기, 텅 빈 하반기에 실적 회복 난망
삼성전자 HBM3E 12단 엔비디아 공급량 제한적?, 중국용 '블랙웰' 가능성에 기대
금호건설 '빅배스'에 시공능력평가 하락, 조완석 호실적 업고 반등 노려
LG화학 석유화학 구조조정 본격화, 신학철 중저가 양극재 개발로 캐즘 이후 바라본다
대원제약 백인환 빛바랜 '신사업', 에스디생명과학 상폐 방어용 '외양간 고치기'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