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의 세타2 엔진결함에 대한 정부 조사결과가 올해 안에 나오기 힘들 것으로 보이면서 소비자 불만이 커지고 있다.
자동차안전연구원 관계자는 23일 “현대차 세타2 엔진결함 조사는 현재 현대차가 제출한 해명자료를 검토하고 추가자료를 요청한 상황”이라며 “제작결함 조사의 경우 짧으면 3~4개월이 걸리지만 해를 넘기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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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원희 현대차 사장. |
국토교통부는 10월4일 산하기관인 자동차안전연구원에 세타2 엔진결함 조사를 의뢰했다. 세타2 엔진 논란으로 소비자의 우려가 높아지고 있지만 조사진행은 더디게 이뤄지고 있다.
자동차안전연구원은 조사기간을 못 박아두지 않았다.
자동차안전연구원 관계자는 “조사기간은 현대차의 소명과 진행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며 “언론에 보도된 차량 위주로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세타2 엔진결함 조사결과가 나오지 않아 국토부의 대처도 늦어지고 있다. 국토부는 조사에 착수하면서 조사결과 엔진결함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리콜명령을 내리기로 했다.
세타2 엔진결함 여부가 확인되지 않은 상황에서 소비자의 불안만 커지고 있다. 그러나 현대차는 적절한 소비자 조치에 나서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국소비자원은 3일 현대차로부터 세타2 엔진결함의 해명과 소비자 조치 계획 관련 자료를 접수 받았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해명과 관련해서는 현재 국토부 조사와도 연계된 부분이어서 공개하기가 어렵다”며 “소비자 조치 계획과 관련해 진전된 바는 없었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이미 미국에서 세타2 엔진이 장착된 YF쏘나타를 리콜했다. 또 해당차량 소유주에게 수리비 전액을 보상하고 차량 보증기간을 늘렸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세타2 엔진 논란이 불거지자 보증기간을 미국 수준으로 늘리는 데 그쳤다.
세타2 엔진이 장착된 현대차와 기아차 차량은 YF쏘나타와 그랜저HG, K5 TF, K7 VG, 그리고 스포티지 SL 등 5개 모델 총 22만4240대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