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인터넷·게임·콘텐츠

xAI '머스크 제국'에 의존 않는 챗봇 출시, 데이터센터 강화해 오픈AI 추격

이근호 기자 leegh@businesspost.co.kr 2024-11-28 11:05:35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xAI '머스크 제국'에 의존 않는 챗봇 출시, 데이터센터 강화해 오픈AI 추격
▲ 일론 머스크 xAI 설립자가 미국 테네시주 멤피스에 위치한 데이터센터 콜로서스 내부 배선 작업을 거들고 있다. 일론 머스크 공식 X 계정에서 갈무리. < X >
[비즈니스포스트] 일론 머스크가 설립한 인공지능(AI) 개발기업 xAI가 자체 개발한 챗봇을 애플리케이션 형식으로 출시할 것이라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xAI는 지금까지 머스크의 다른 사업체를 통해서 주로 서비스를 제공했는데 챗봇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해 오픈AI를 추격할 것으로 보인다. 

27일(현지시각) 월스트리트저널은 상황을 잘 아는 취재원 발언을 인용해 “xAI가 12월에 일반 소비자를 상대로 한 챗봇 앱을 출시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xAI는 인공지능 챗봇 그록(Grok)을 소셜미디어(SNS) X 유료 가입자에 제공한다. 스페이스X가 위성 인터넷 서비스 스타링크와 관련한 고객 질문을 응대하는 작업에도 xAI 기술이 쓰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두 곳 모두 일론 머스크가 세우거나 인수한 기업이다. 

아직까진 xAI 수익원 대부분이 일론 머스크의 기업으로만 제한됐는데 시장에 직접 제품을 내놓고 사업을 확장하려는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월스트리트저널은 “xAI는 개발자를 대상으로 한 유료 도구도 11월 초에 출시했다”라며 xAI가 '머스크 제국'에 포함된 회사와 별개로 자체적 사업 모델을 시도하는 모양새라고 분석했다. 

xAI는 업계 선도기업인 오픈AI나 구글 및 메타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뒤늦게 인공지능 개발에 뛰어들었다. 

그러나 기술 잠재력을 인정받으며 올해 들어서만 110억 달러(약 15조3294억 원)의 자금을 유치하는 데 성공했다. 

최근 기업 가치를 500억 달러(약 69조6482억 원)로 평가받기도 했다. 비상장 인공지능 기업 가운데 오픈AI에 이은 두 번째 수준의 기업 가치다. 

xAI는 자금력을 바탕으로 인공지능 연산에 높은 성능을 보이는 엔비디아 그래픽처리장치(GPU)를 10만 장 확보해 데이트센터를 강화하며 오픈AI를 추격할 태세를 갖춰나가고 있다.

확보한 GPU는 미국 테네시주 멤피스에 설립된 데이터센터 ‘콜로서스(Colossus)’에 탑재됐다. xAI는 향후 GPU 개수를 두 배로 늘릴 방침이다.

xAI는 기존에 인공지능 연산을 오라클 데이터센터에서 수행했는데 자체 데이터센터를 확보할 필요성에 122일만에 설비를 완공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데이터센터 완공을 계기로 xAI가 인공지능 업계에서 주요 기업이 될 거라고 보는 시각이 많아졌다”라고 덧붙였다. 

다만 월스트리트저널은 올해 오픈AI 연간 매출이 40억 달러에 달할 것이라며 아직까지 두 기업 사이 격차가 크다는 점을 시사했다. xAI 관계자는 올해 연간 매출이 1억 달러를 넘어설 것이라고 투자자에게 전했다. 이근호 기자

최신기사

LG화학 워터솔루션 사업부 매각 검토, 비핵심사업 구조조정 속도
나라사랑카드 3기 입찰에 국민·신한·하나·기업은행 참여, 우리·농협 '불참'
서울 시내버스 노조 30일 파업 예고, 서울시 지하철 새벽 2시까지 운행 포함 비상대책..
여야 SK텔레콤 유심 해킹 질타, 국힘 강민국 "2500만 명 정보 누출은 회사 존폐 ..
서울남부지검 '삼부토건 주가조작 의혹' 수사, 고발대상서 김건희 이종호 제외
검찰, '홈플러스 단기채권 사태' 관련 홈플러스와 MBK 본사 압수수색
[여론조사꽃] 이재명·한덕수 대선 양자대결, 이재명 51.2% vs 한덕수 25.2%
국토부 '전월세 신고제' 계도기간 종료, 6월1일부터 과태료 부과
금융권 'SKT 인증' 차단 나섰다, 유심 못 바꾸면 '잠금'으로 사고 위험 줄여야
미래에셋증권 "호텔신라 1분기 면세 회복으로 적자 축소, 2분기 해외 공항 임차료 감면"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