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건설

현대건설, 국내 최고 권위 BIM 경연대회에서 최고상 2관왕 달성

김인애 기자 grape@businesspost.co.kr 2024-11-21 11:57:35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현대건설이 국내 최고 권위의 건설정보모델링(BIM) 경연대회 두 곳에서 연달아 최고상을 수상했다.

현대건설은 ‘2024 스마트건설 챌린지’ BIM분야에서 ‘최우수 혁신상(국토교통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21일 밝혔다.
 
현대건설, 국내 최고 권위 BIM 경연대회에서 최고상 2관왕 달성
▲ 현대건설이 '2024 스마트건설 챌린지'에서 최우수 혁신상 수상하고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왼쪽 세 번째)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현대건설>

올해로 5회를 맞는 스마트건설 챌린지는 우수한 스마트건설기술의 보급 및 확산을 위해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안전관리, 단지·주택, 도로, 철도, BIM 등 5개 기술 분야 유관기관이 주관하는 경연이다. 

이번 수상으로 현대건설은 ‘스마트건설 챌린지’에서 4년 연속 수상을 달성했다.

현대건설은 우송대학교, 태성에스엔아이, 글로텍, 유코아시스템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한국형 BIM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국내 건설사업관리 환경 최적화 통합관리 기술 및 프로세스’를 제시했다.

현대건설은 이 기술을 ‘월곶~판교 6공구’ 현장에 적용해 BIM기반 설계 안전성 검토, 4차원(4D) 시뮬레이션 활용 월간 안전교육, 증강현실(AR) 활용 안전관리, 공통 데이터 환경(CDE) 기반 설계 이슈관리, BIM 기반 시공 계획 검토 등을 실증했고 실제 현장 관리 활용성을 입증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현대건설은 19일 ‘빔 어워즈(BIM AWARDS) 2024’의 Construction 부문에서 대상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장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빔 어워즈는 한국 건설 산업의 선진화 및 BIM 기술의 올바른 확산을 위해 빌딩스마트협회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 공동 주최하는 공모전이다.

현대건설은 이번 공모전에서 라인테크시스템과 공동으로 ‘파나마 메트로 3호선 프로젝트의 BIM 기반 협업 설계 프로세스’를 통해 한국 건설업계 최초로 BIM을 활용해 해외 철도 EPC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사례를 공유했다.

이 사례에서 현대건설은 정거장 14개소와 차량기지 21개동의 설계를 BIM으로 수행해 △370여 명의 엔지니어 간 CDE 기반 협업 설계 △1만3천여 건의 간섭사항 및 설계이슈 사전 해소 △1만8천여 장의 BIM기반 도면 생성 △최대60회 설계 수정 및 변경안 대응 △대형 천공기(TBM) 등 특수 건설장비의 3차원 설계 검토 △공조시스템, 소방설비 등에 대한 자산관리 모델 구축 등에서 성과를 입증하고 해외 대형 설계·조달·시공(EPC) 프로젝트에 최적화된 BIM 수행 프로세스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BIM 전담조직을 중심으로 맞춤형 전략 수립, 사내지침 표준화 등을 통해 BIM 업무 체계를 구축하고 기술 고도화와 현장 적용을 적극 추진했다”며 “앞으로도 BIM을 비롯한 스마트건설 분야 경쟁력을 갖춘 다양한 기업과 협력해 첨단 기술의 실증 및 실용화 기회를 확대함으로써 건설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인애 기자

최신기사

하나증권 "SK하이닉스 여전히 순항 중, 내년 가시성 확보가 관건"
하나증권 "현대제철 3분기 판매량 증가, 판재류와 봉형강 스프레드 확대"
하나증권 "삼성에스디에스 달라진 건 없다, IDC 증설 계획 부재"
하나증권 "LX하우시스 B2B 기성물량 감소, B2C 상쇄 어려웠다"
하나증권 "JB금융지주 RoRWA 중시 성장 전략, 인니 모빌리티 금융업 진출 예정"
DS투자 "HD현대에너지솔루션 완전히 달라진 실적, 하반기도 분기 평균 100억 원 상회"
DS투자 "LS일렉트릭 관세 이슈 단기 영향, 근본적인 업의 방향성 바꾸지 못해"
동아에스티 수익성 조정 중인 시기, DS투자 "도입신약 매출 늘어 이익 손상"
DS투자 "삼성에스디에스 AI 전환 수요에 수혜, 공공 및 금융에서도 수주"
에코프로 폭염 적극 대응, 냉각조끼·얼음팩 포함 온열 예방용품 지급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