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정치·사회  정치

이재명 경총 방문, "성장이 복지" "노동문제·기업투명성도 해결해아"

김대철 기자 dckim@businesspost.co.kr 2024-11-11 15:02:01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425512'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이재명</a> 경총 방문, "성장이 복지" "노동문제·기업투명성도 해결해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가 11일 오전 서울 마포구 경총회관에서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과 대화하며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비즈니스포스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을 방문해 재계 인사들과 노동시장과 상법 개정 등 주요 현안에 관한 견해를 나눴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11일 서울 마포구 경총회관을 찾아 손경식 경총회장을 비롯해 박승희 삼성전자 사장, 이형희 SK수펙스추구협의회 커뮤니케이션위원회 위원장, 하범종 LG 사장, 신현우 한화 사장 등과 만났다.

민주당에서는 진성준 정책위원회 의장, 이정문 정책위 수석부의장, 안호영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 등이 배석했다.

이 대표는 손경식 경총회장을 향해 “성장이 곧 복지다, 성장이 곧 발전이다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며 “기업활동이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더욱 국민들의 일자리를 늘리고 국가의 부를 창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손 경총회장은 이 대표에게 경직된 노동시장 유연화, 노사관계 선진화, 투자 활성화, 경영 안정성 제고를 위한 기업 지원 등 규제개선을 건의했다. 특히 경직된 노동시장 문제가 기업들의 경쟁력 강화에 장애가 되고 있다는 견해를 전달했다.

손 회장은 “우리 노동시장에 누적된 비효율적인 규제들이 기업 경쟁력을 떨어뜨리고 투자를 제약한다”며 “경직된 노동시장의 유연성 제고를 위해 근로시간 유연화, 임금제도 합리화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재계가 노동시장 유연화를 요구할 수 있다면서도 우리나라 노동시장에 고질적 문제인 장시간 노동이나 산업재해(산재)도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경총에 오게 되면 주로 노동유연성 확보를 듣게 되는데 당연한 요구라 생각한다”며 “그런데 또 한편으로는 세계에서 가장 노동시간이 긴 쪽에 속하는 것과 엄청난 비율의 산재사망률, 산재사고율 등도 해결해야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양자(노동유연화와 노동문제)를 조화시킬 필요는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만남에서 재계는 민주당이 추진하는 상법 개정안에 우려를 나타냈다. 민주당은 이사의 충실의무 대상을 현재 ‘회사’에서 ‘모든 주주’로까지 확대하는 개정안을 당론으로 정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손 회장은 상법 개정안을 두고 “이사 충실 의무를 (회사에서 주주로) 확대하면 정상적인 경영 활동까지 위축시킬 수 있다는 점을 헤아려달라”고 말했다.

이에 이 대표는 기업의 투명성이 높아지면 기업의 가치도 제고되는 일인 만큼 필요한 입법이라는 견해를 전달했다. 김대철 기자

최신기사

유엔 생물다양성과학기구 미국 탈퇴에 유감 표명, "과학적 사실 바꿀 수 없어"
현대차그룹 보스턴다이내믹스 '아틀라스', 씨넷 선정 '최고 로봇상' 수상
GM 'LG엔솔에 공장 매각' 이어 전기차 전략 더 후퇴, 구조조정에 대규모 손실
KB증권 "삼성전자 목표주가 상향, 올해 메모리반도체 영업이익 133조 전망"
AI전력 수요에 미국과 유럽 재생에너지 관련주 상승 릴레이, 화석연료는 답보
영화 '아바타:불과재' 관객 수 500만 넘어서, OTT '모범택시3' 3주 연속 1위
한국투자 "네이버 커머스부문 고성장, 두나무 인수도 긍정적 변화"
현대차·기아 딥엑스와 로봇용 AI칩 개발 완료, 올해부터 병원·호텔 등에 적용
IM증권 "삼성바이오로직스 목표주가 상향, 수주 확대에 따른 매출 증가 안정적"
하나증권 "미국 석유기업 트럼프 회동 기대감, 에쓰오일 SK이노베이션 주목"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