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전자·전기·정보통신

시장조사업체 "3분기 삼성전자 파운드리 AMOLED DDI 1위, 31% 점유율"

김호현 기자 hsmyk@businesspost.co.kr 2024-10-17 14:04:13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시장조사업체 "3분기 삼성전자 파운드리 AMOLED DDI 1위, 31% 점유율"
▲ 영국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삼성전자 파운드리는 중소형 디스플레이 AMOLED DDI 시장에서 31% 점유율을 기록하며 선두를 차지했다. <옴디아>
[비즈니스포스트] 삼성전자 파운드리가 올해 3분기 디스플레이 드라이버 IC(DDI) 가운데 아몰레드(AMOLED) 부문에서 31%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선두를 기록했다.

DDI는 올레드(OLED), 액정표시장치(LCD) 등의 디스플레이를 구성하는 수많은 픽셀을 구동하는 데 쓰이는 반도체다.

영국 시장조사업체 옴디아는 16일(현지시각) 올해 3분기 DDI 시장에서 파운드리 기업 점유율을 공개했다.

옴디아에 따르면 삼성전자 파운드리는 중소형 디스플레이 가운데 AMOLED DDI 부문에서 31% 점유율을 차지하며 선두를 달렸다.

대만 파운드리 기업인 UMC는 26% 점유율로 2위에 올랐다. TSMC는 AMOLED DDI 부문에서 아이폰16 시리즈 생산에 힘입어 17% 점유율을 기록하며 3위를 차지했다.

중국 파운드리 기업인 SMIC와 미국 파운드리 기업인 글로벌파운드리가 뒤를 이었다.

삼성전자 파운드리와 UMC는 아이폰과 함께 기타 스마트폰 기업에 DDI를 제공하고 있다. TSMC는 주로 아이폰 만을 담당하고 있다.

중소형 디스플레이 가운데 액정표시장치(LCD) DDI 분야에서는 중국 넥스칩이 37%가량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SMIC, PSMC 등 대만 파운드리 기업들이 그 뒤를 이었다.

대형 디스플레이 DDI 시장에서는 올해 3분기 중국의 넥스칩이 42%의 압도적 점유율을 기록했다. 중국 파운드리 기업 전체는 49%의 시장 점유율을 보였다. UMC, 뱅가드, PSMC 등을 포함한 대만 파운드리 기업들은 총 38% 점유율을 기록했다. 김호현 기자

최신기사

비트코인 1억5471만 원대 하락, 타이거리서치 "3분기 19만 달러까지 오를 것"
[오늘의 주목주] '상법개정 기대' 현대모비스 5%대 상승, 코스닥 디앤디파마텍 11%..
토스뱅크 흑자 굳히고 사회공헌도 확대, 이은미 '성장과 포용' 투트랙 경영 순항
포스코퓨처엠·에코프로비엠 차세대 LMR 양극재 선점 경쟁 '킥오프', LG엔솔 공급 두..
서울 아파트 매수심리 은평·서대문·마포 중심 3주만에 반등, 공급 우위 흐름 지속
정부 '세수부족'에도 728조 슈퍼예산 편성, "씨앗 빌려서라도 농사 지어야"
거들떠보지 않던 '후방 OEM'에서 '핵심 파트너사'로, 펌텍코리아 K뷰티 패키징 선도
SK텔레콤 국내 최대 AI 데이터센터 첫 삽, 유영상 해킹 악재에도 AI 미래투자 강화
대우건설 동남아 투자역량 강화 공들여, 정원주 베트남 신도시사업 확대 힘 더해
호텔롯데 수장 3인방 동시교체 카드 먹혀, 호텔·면세·월드 호조에 IPO 불씨 살린다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