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시민과경제  경제정책

철도 노사 성과연봉제 계속 평행선, 파업 장기화 불가피

김디모데 기자 Timothy@businesspost.co.kr 2016-11-10 11:16:00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철도파업을 해결하기 위해 노사가 진행한 집중교섭이 결렬됐다.

파업 참가율은 여전히 40%에 육박하고 있어 파업사태가 쉽게 마무리되지 않을 것으로 관측된다.

  철도 노사 성과연봉제 계속 평행선, 파업 장기화 불가피  
▲ 홍순만 코레일 사장이 지난 7일 서울 용산구 코레일 사옥에서 열린 성과연봉제 관련 장기파업 사태 해결을 위한 교섭에서 김영훈 철도노조 위원장과 인사하고 있다.
코레일에 따르면 10일 오전 6시 기준 출근대상자 1만8369명 중 7276명이 파업에 참여했다. 파업 참가율은 39.6%다.

현재까지 누적 파업참가자는 7770명으로 이 가운데 494명(6.4%)은 복귀했고 253명(3.3%)은 직위해제됐다.

전체 열차운행률은 평시대비 81.1%에 이른다. KTX와 통근열차는 정상운행하며 수도권전철은 86.7%, 새마을호와 무궁화호는 각각 57.7%, 62.3%의 운행률을 나타냈다. 화물열차 운행률은 39.7%로 가장 낮았다.

코레일 노사는 7일부터 9일까지 3일 동안 파업 이후 첫 집중교섭을 진행했다. 하지만 서로간의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결렬됐다.

코레일은 정부정책의 변화가 없는 만큼 성과연봉제 도입은 법적 판단에 따라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노조는 성과연봉제는 노사합의가 필요한 것이기 때문에 도입시기를 유보하자고 제안했다.

철도노조는 교섭 결렬을 코레일의 탓으로 돌렸다.

철도노조는 “철도노조는 성과연봉제 도입의 법적 판단을 들어 법원 확정판결 전 보수규정안의 시행을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며 “최소한의 조치를 요구하는 진전된 안을 냈으나 일방적으로 도입한 성과연봉제를 인정하라는 것이 코레일의 집중교섭 최종안”이라고 설명했다.

코레일은 “노조가 오후 5시 이후 교섭장을 떠나 교섭이 결렬됐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

최신기사

국수본 특별수사단 대통령실 압수수색 불발, 일부 자료만 임의제출로 확보
국수본·공수처·국방부 공조수사본부 출범, "중복수사 혼선과 비효율 해소"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인수 마무리, 2026년까지 자회사로 운영 뒤 통합
삼성전자 노조 윤석열 탄핵 집회에 동참, "민주주의 위해 끝까지 맞설 것"
태영건설 137억 규모 유상증자 추진, 출자전환 통한 재무구조 개선 목적
국내 3대 신용평가사, LGCNS 신용등급 전망 'AA- 긍정적' 상향 조정
현대차그룹 유럽 4위 '위태', 토요타 하이브리드 약진에 소형 전기차로 맞불
윤석열 내란 혐의로 대통령실 7년 만에 압수수색, 경호처 거부로 차질 빚어
[오늘의 주목주] '경영권 다툼 소강국면' 고려아연 8%대 내려, 신성델타테크 18% 급등
한덕수 "12·3 계엄 선포 전 정상적 국무회의 운영되지는 않았다"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