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독일 정부가 전기차에 지급하는 보조금을 되살린다면 국내 배터리주에 매수 모멘텀(추동력)이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한병화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23일 “한국 배터리업체들의 업황 하락 시작점이 유럽이었다는 점을 생각하면 독일 정부의 정책 변화는 투자 매력도를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 말했다.
▲ 독일 전기차 보조금 부활 신호가 LG에너지솔루션 등 국내 배터리주에 긍정적 영향을 가져올 것으로 분석된다. |
전날 유럽 현지 언론 등에 따르면 독일 정부는 구형 내연기관차를 폐차한 뒤 전기차를 구매하는 차주에게 신차 6천 유로, 중고차 3천 유로의 보조금을 지급하는 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 안이 확정되면 업황 악화로 실적 부진을 겪던 국내 배터리업체들에게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독일 정부는 전기차 보조금을 전면 폐지했는데 이 결정은 국내 배터리주들의 실적 악화에 결정적 원인으로 지목됐다.
유럽지역 올해 8월 전기차 판매는 지난해 8월보다 32% 급감했다. 독일 뿐 아니라 대부분 국가의 판매가 부진했다.
8월까지 누적으로 보면 전년도 같은 기간보다 4%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같은 추세가 지속된다면 유럽은 전기사시장 개화 이후 올해 사상 처음으로 연간 전기차 판매가 역성장하는 것이다.
이같은 업황 악화의 시발점은 지난해 12월 시행된 독일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전면 폐지로 분석된다.
이 정책에 따라 유럽 최대 전기차 시장인 독일은 올해 전기차 판매량이 지난해보다 18% 감소할 것으로 예상됐다.
향후 일부나마 독일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이 부활한다면 이같은 흐름이 바뀔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한 연구원은 “보조금이 부분적으로 도입되면 2025년 독일의 전기차 판매량은 올해보다 19% 이상 늘어날 수 있을 것이다”고 내다봤다.
독일이 전기차산업에 우호적 정책을 우선적으로 실시할 경우 다른 유럽국가들도 전기차업체의 경영악화를 막기 위해 정책 지원을 재개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망됐다.
한 연구원은 “유럽의 정책 변화는 국내 배터리주 전반에 대한 투자 매력도가 높아지는 계기가 될 것이다”며 “주가 수준이 낮고 시가총액이 작은 배터리주들에 매수 모멘텀이 발생할 수 있을 것이다”고 바라봤다. 김태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