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유튜브는 18일(현지시각) 미국 뉴욕에서 열린 ‘메이드 온 유튜브’ 행사에서 구글 딥마인드의 영상 생성 인공지능(AI) 모델 ‘비오’를 도입, 올해 안에 1분 이하 짧은 길이의 영상 서비스인 ‘쇼츠’에 적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메이드 온 유튜브는 해마다 유튜브에 추가되는 최신 기능, 서비스, 신규 정책 등을 소개하는 행사로 2022년에 처음 시작해 올해 3회째를 맞았다.
▲ 유튜브는 18일(현지시각) 미국 뉴욕에서 열린 '메이드 온 유튜브' 행사와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구글 딥마인드의 영상 생성 인공지능(AI) '비오'를 올해 말 유튜브 쇼츠 서비스에 도입한다고 밝혔다. <유튜브> |
비오는 구글이 지난 5월14일 개발자 콘퍼런스에서 공개한 영상 생성형 AI다. 일상 언어로 명령어를 입력하면 자동츠로 영상을 만들어주고, 편집도 가능하다.
닐 모한 유튜브 최고경영자(CEO)는 “유튜브는 지난해 쇼츠 배경을 제작하는 생성 AI 도구 ‘드림 스크린’을 공유했다”며 “올해는 여기에 비오를 통합시켜 만들기 어려웠던 영상도 간단한 명령어 입력으로 만들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튜브는 올해 말부터 드림 스크린과 비오의 통합 작업에 착수해 영상 제작을 지원하며, 내년 초부터는 누구나 6초 분량의 AI 기반 영상 클립을 생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회사는 딥페이크 영상 방지를 위해 AI로 만든 영상에 삽입하는 워터마크 '신스ID' 기술을 비롯해 AI를 활용한 자동 다국어 더빙 기능도 공개했다.
또 콘텐츠 창작자를 위한 커뮤니티 기능 보강, 구독자 500~50만 명 사이의 창작자를 새 시청자에 홍보하는 ‘하이프’ 기능, 세로 라이브를 위한 신규 후원 기능 ‘주얼’, 창작자 초기 아이디어 발전 과정을 돕는 '영감' 코너 등도 이날 선보였다. 이동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