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pForum
KoreaWho
BpForum
KoreaWho
기업과산업  자동차·부품

로이터 "LG SK 삼성 배터리 기술력에서 중국에 밀려", 전고체 배터리도 우위 장담 못해

김용원 기자 one@businesspost.co.kr 2024-09-06 16:56:29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로이터 "LG SK 삼성 배터리 기술력에서 중국에 밀려", 전고체 배터리도 우위 장담 못해
▲ 중국 전기차 배터리 업체가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 삼성SDI를 앞선다는 평가가 나왔다. 차세대 전고체 배터리 분야에서도 중국의 기술 우위가 이어질 가능성이 제시됐다. CATL 배터리공장 사진.
[비즈니스포스트] 미국과 유럽 국가들이 중국산 전기차 배터리에 의존을 낮추려면 한국 배터리 3사와 협력으로 대안을 찾아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그러나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 삼성SDI가 중국 기업과 기술 경쟁에서 밀리며 전고체 배터리 분야에서도 뒤처질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로이터는 6일 “중국산 배터리의 글로벌 시장 진출에 속도가 붙었다”며 “서방 국가들의 규제도 중국과 대결에서 승리로 이어지기 역부족일 것”이라고 보도했다.

CATL과 BYD를 필두로 한 중국 배터리 기업들의 수출 물량은 최근 수 년 동안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증권사 번스타인 집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중국산 배터리는 전 세계 전기차 탑재량에서 약 3분의 2를 차지했다.

로이터는 중국 기업들이 공격적으로 점유율을 늘리는 동시에 충분한 수익성도 확보하고 있어 다른 국가 경쟁사들이 시장 지배력을 키우는 데 어려움을 안게 됐다고 전했다.

미국 바이든 정부는 보호무역 조치를 강화하며 중국산 배터리와 부품에 부과하는 수입 관세율을 기존 7.5%에서 25%까지 높이겠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자국 내 배터리 생산 투자에 세제혜택 등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한편 중국산 소재가 일정 비율 이상으로 적용된 배터리와 전기차에는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는 정책도 시행됐다.

유럽연합(EU)은 중국 배터리에 직접 추가 관세를 부과하지 않지만 여러 가이드라인을 통해 중국의 전기차 배터리 수출을 어렵도록 하는 방식으로 대응하고 있다.

하지만 로이터는 이러한 서방 국가들의 노력이 중국의 전기차 배터리 시장 지배력을 낮추는 데 큰 효과를 보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따라서 미국과 유럽 국가들이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 삼성SDI를 포함하는 한국 배터리 3사를 통해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권고가 이어졌다.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 삼성SDI는 모두 유럽에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미국에도 다수의 공장 가동을 시작했거나 건설을 진행하고 있다.

다만 로이터는 한국 배터리 업체들의 기술력이 중국 경쟁사에 뒤떨어진다는 약점을 안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기차 제조사들에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대량생산 체계를 한국 업체들이 아직 마련하지 못했다는 점이 근거로 꼽혔다.

LFP 배터리는 일반적으로 한국 업체들이 주력으로 하는 삼원계 배터리보다 밀도와 무게, 주행거리 등에서 단점을 보인다.

그러나 최근 중국 기업들이 이러한 약점을 꾸준히 개선한 제품을 출시하고 전기차 제조사들도 원가 절감을 더욱 중요한 요소로 고려하며 LFP 배터리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차세대 기술인 전고체 배터리가 상용화된 이후에도 중국이 글로벌 시장 경쟁에서 유리한 위치에 놓일 수 있다는 관측도 이어졌다.

중국이 리튬과 흑연, 니켈과 코발트 등 배터리 핵심 소재 공급망에서 상당한 지배력을 갖추고 있어 전고체 배터리 역시 중국 기업들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로이터는 중국 내수 전기차 시장 규모가 커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를 시험하기에도 적합하다고 바라봤다. 정부 차원에서도 기술 개발에 적극적 지원이 이뤄지고 있다.

현재 전고체 배터리와 관련해 출원된 글로벌 특허 가운데 약 40%는 중국이 제출했다는 분석도 이어졌다.

삼성SDI를 비롯한 한국 배터리 3사도 중장기 관점에서 전고체 배터리 기술을 개발하고 있지만 어떤 기업이 가장 먼저 상용화 가능한 수준의 기술을 확보할 지는 미지수다.

로이터는 “차세대 배터리 기술 경쟁에서 승자를 가리기는 아직 이르다”면서도 “현재로서는 중국이 기술 혁신과 생산 능력 확보에 패배할 가능성을 보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보도했다. 김용원 기자

인기기사

하이브 '국감'과 '소송'으로 고달픈 10월, 방시혁 기업 이미지 쇄신 무대책 장은파 기자
미국 BOE·텐마 ‘블랙리스트’에 올리나, 삼성·LG디스플레이 반사이익 기대 김호현 기자
LG이노텍 중국 카메라모듈 맹추격에 긴장, 문혁수 전장·반도체기판 성과 속도 나병현 기자
세종 대통령실 이어 의사당 건립 잰걸음, 정부 건물공사 따낸 건설사 살펴보니 김홍준 기자
정쟁에 밀린 가상화폐 제도 논의, 국회 '과세유예' '루나사태 방지' 과제 안아 조장우 기자
‘퇴직연금 강자 지켜라’, 은행권 190조 현물 이전 앞두고 '고객 모시기' 총력전 김환 기자
이랜드월드 패션으로만 연매출 3조, 조동주 ‘뉴발란스 의존도' 줄이기 특명 김예원 기자
블룸버그 "현대차 22일 인도 증시 사상 최대 규모 상장", 기업가치 190억 달러 김민정 기자
교육부 내년 복귀 조건부 의대생 휴학 승인, 이주호 “1명도 놓치지 않도록” 조승리 기자
고려아연 “영풍과 MBK 주주 간 계약은 중대한 법적 하자로 원천무효” 조승리 기자
koreawho

댓글 (27)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
팩폭
이 기사가 팩트임

여기에 중국산이니 어쩌니 데이터도 없이 반박 하는 놈들은
"나 멍청해요."
라고 광고 하는 꼴.

자동차 배터리 시장은 중국의 CATL이 이끌어 가고 있고
국내 3사(삼성, LG, SK)는 따라 만드는 수준 밖에 안됨.
CATL이 셀투백이라는 모듈리스 제작방법을 만들며 한번 더 혁신을 이뤄냄.

그리고 불?
2년 전 국내 자동차 150건정도의 다발적 화재 사건 잊은 건가?
그때 99%가 국내 3사 배터리 였음.
   (2024-09-09 15:35:07)
사이비기자는
로이터기사 링크걸어라, 이 도른자야   (2024-09-08 17:23:34)
사이비기자
사이비 기자는 박정의정권때 어떻기 했더라, 대한민국위 암적인 존재들이다   (2024-09-08 17:10:11)
ㅋㅋ
소설그만쓰세욬ㅋㅋㅋㅋ   (2024-09-08 16:43:12)
껌좀10엇당
기사내용이 중국분 기자신듯여 ㅋㅋ   (2024-09-08 12:44:43)
펭귄나래
기레기기자님 중국은 믿을 나라가 못됩니다 기자님이 잘못 알고 있습니다 박순혁 작가님 방송들 보고 공부 하시고 쓰세요 우리나라 이차전지 떨어 뜨리기 위해서 애 많이 쓰시네요 누가 시키던가요?   (2024-09-08 12:13:46)
펭귄나래
중국산 베터리 기술력없는거 온 국민이 다 안다 벤츠나 볼보가 중국산 베터리 쓰지 중국사람 벤츠나 볼보도 이제 나락갈거다 중국은 거짓말 많이하는 나라고 짝퉁만드는 나라 인데 뭘 보고 중국산 베터리가 세계 최고라고 하는지 모르겠네   (2024-09-08 12:10:10)
ssipol
에라이 기레기야, 중국몽에 빠진놈   (2024-09-08 10:06:27)
ssipol
   (2024-09-08 10:04:16)
지용
중국서얼마나 믁었냐 가짜뉴스나써대고   (2024-09-08 06:55:35)
대마불사
빨리 석경이랑 합작해라   (2024-09-08 05:50:48)
박용진
기자 한국 사람 맞냐
쓰레기다

주가 때문이냐~~?
중국업체 돈 받았냐 ~?
   (2024-09-08 04:15:30)
박용진
기자 한국 사람 맞냐
쓰레기다

주가 때문이냐~~?
증국업체 돈 받았냐 ~?
   (2024-09-08 04:15:04)
김기용
아 예~   (2024-09-07 22:52:40)

기자야 ~기레기야~   (2024-09-07 22:46:56)
이정근
공부좀 하고 기사를쓰셔야 되는것 아닌가요?잘못된정보를 기자분들이 흘리게되면 많은사람들이 오판을할수있게되고 경제적손실이 발생하면 책임지시는건가요? 기자님들의 윤리의식은 없는건가요?   (2024-09-07 22:19:25)
이정근
정말 중국산배터리기술이 한국배터리회사보다 기술력이 앞서있다고 생각하시나요?   (2024-09-07 22:09:57)
이병호
기레기들도 좀 수준높은 사람들 써야지 원 ㅉㅉ   (2024-09-07 21:45:43)
사무라이
공부안한 초보사들 넘어가겠네~^^
기자야 너 알고나 쓰는거냐?
공부좀 제대로해라~
   (2024-09-07 19:35:25)
주진호
뭘 알고나 기사를 써라.
기술력이 중국에 밀리는데 전기차에 한국 밧데리만
찾느냐?
   (2024-09-07 19:10:44)
ㅇㅇ
그건., 이미 알고 있는데 미국이 중국산 관세 때리면서 견제 넣는거 보고 들어가는거지.   (2024-09-07 16:53:55)
Q
가짜 뉴스다    (2024-09-07 15:32:13)
이도령
왜이리 친매국노 기자가 많지   (2024-09-07 15:02:06)
alem
중국산 배터리가 전세계 배터리의 2/3를 점하고 있다 ==> 그 전세계 2/3가 중국인들만 쓰는 중국 내수 중국 전기차인거임. 자동차 시장 메이져는 북미, 유럽이고 진짜를 알고 싶으면 중국 내수를 제외한 수치를 봐야 하는거고. 전세계 영화 매출 1위 찍은 전랑을 아무도 세계최고의 영화라고 안함. 중국인들만 본 영화니까. 로이터, 한국 언론 논리대로라면 중국, 인도 영화가 세계 영화계를 씹어먹고 있다는 개소리가 됨. 전기차에 대해 모르는 이들이 헛소문    (2024-09-07 14:23:59)
ㅅㅅㅅ
가짜뉴스가 이렇게 쉽게 진짜인것처럼 나오다니 lfp를 못해서가 아니라 제폼의 단점이 많아서 안만들었던거지 이것도 기술력의 차이라니 중국베터리 문제가 얼마나 많은데   (2024-09-07 14:09:42)
전문가
거짓말이다 중국은 LFP 하나밖에 없다 기술력도 없고   (2024-09-07 12:19:50)
k-b
카더라수준의기사?어떤기술이 어떻게 어느만큼 앞섰다는 내용은없고
그냥 중국내점유율이앞섰다고 기술이앞섰다 LFP만으로 평가 아닌감?전고체로가기전 현 시점의기술력은? 그렇다면 중국산과 국산밧데리놓고 선택하라면 어느것을선택할까? 중국산이기술력이앞선다고?왜 이러는지 모르겠네
   (2024-09-07 11: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