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한국전력공사(한전)가 도입한 ‘고객참여 부하차단 제도’가 광역 정전 예방 및 발전제약 완화에 기여하고 있다.
한전은 올해 4월 도입한 ‘고객참여 부하차단 제도’가 4개월 동안 44호(650㎿)의 고객을 확보했다고 26일 밝혔다.
▲ 한국전력공사가 계통 안정화를 위해 도입한 ‘고객참여 부하차단 제도’가 제지, 철강, 2차전지 분야 업체 등을 중심으로 이목을 끌고 있다. |
고객참여 부하차단 제도는 전력 계통이 고장났을 때 주파수 하락 등 불안정한 계통을 신속하게 회복하기 위해 한전과 사전 계약한 고객의 부하를 즉시 차단해 계통을 안정화하는 제도다.
제도 가입 고객의 주요 업종을 살펴보면 제지, 철강, 2차전지 등이다. 특히 제지 업종의 제도 가입률은 약 82%로 다른 업종과 비교해 높았다.
가입 대상은 154kV(킬로볼트) 이하 전용선로 이용 대용량 고객이다. 차단 지속시간이 약 10분 정도로 짧고 부하차단 때 지급하는 동작보상금 규모가 커 고객들의 관심을 끌었다.
계약기간 1년 내 감축 기준 용량에 따라 매년 1회 운영보상금(1kW당 1320원)이 주어진다. 부하차단이 진행됐을 때는 실제 차단 당시 부하량에 따라 1회당 동작보상금(1kW당 9만8400원)도 지급된다.
한전은 “현재 다수의 고객이 추가로 제도 가입을 검토하고 있다”며 “안전, 환경, 고객 부하특성 등 계통 기여도를 고려해 제도에 적합한 고객과 계약을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김홍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