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아의 전기차 고객 불안감 해소 종합 지원 방안. <기아> |
[비즈니스포스트] 기아는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이 감지한 배터리 이상 징후를 고객에 문자메시지로 신속히 알리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21일부터 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회사 측은 최신 BMS에 배터리 시스템 모니터링 기술을 적용, 이상 징후를 빠르게 발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상 징후가 발생했을 때 BMS는 필요한 안전 제어를 수행하고, 위험 정도에 따라 고객에 메시지를 전송해 입고 점검, 긴급출동 등을 안내한다.
기아는 BMS 사전진단 이상 징후 감지뿐 아니라 △전기차 안심점검 서비스 제공 △배터리 기본점검 강화 △최신 BMS 배터리 시스템 적용 등 '전기차 고객 케어방안'을 종합 시행, 전기차 이용자 불안감을 해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아는 최근 전기차 안심점검 서비스를 통해 고전압 배터리 상태, 수냉각 시스템, 고장진단과 외부손상 등을 포함한 총 9가지 중요 항목에 관한 무상 점검을 실시 중이다.
전기차 안심점검 서비스는 전국 AS 네트워크를 방문해 받을 수 있다. 배터리에 문제가 확인된 경우 보증기간 내 무상으로 배터리팩을 교환해준다.
기아는 배터리와 관련한 '멤버스 기본점검'(옛 정기점검) 서비스도 강화하기로 했다. 멤버스 기본점검은 차량 구입 후 1~8년차 대상으로 연 1회 실시하는 무상점검이다.
고객은 고전압배터리, 모터 냉각수, 고전압 와이어링 등의 항목을 점검을 받을 수 있는데 점검항목은 연차별로 다르다. 기아는 기본점검 서비스를 강화하는 차원에서 배터리 성능 상태 점검 후 진단리포트를 제공할 계획을 세웠다.
끝으로 기아는 최신의 BMS 배터리 시스템 모니터링 기술을 모든 차종에 조기 적용한다.
BMS의 주요 역할 중 하나는 정밀 '배터리 시스템 모니터링'으로 배터리 시스템 모니터링 기술은 계속 발전해 현재 순간·미세 단락을 감지하는 기술도 적용되고 있다.
기아는 순간·미세 단락 감지 기술을 신규 판매 차량에 적용하고, 이미 판매된 전기차에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툴 개발을 연말까지 완료해 순차 적용하기로 했다. 허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