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정치·사회  정치

국민연금 지역가입자 압류 급증, 민주당 이수진 "저소득 자영업자 지원해야"

김대철 기자 dckim@businesspost.co.kr 2024-08-20 17:11:27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국민연금 지역가입자 압류 급증, 민주당 이수진 "저소득 자영업자 지원해야"
▲ 국민연금 지역가입자 체납에 따른 연도별 압류건수. <이수진 의원실>
[비즈니스포스트]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국민연금 지역가입자가 연금을 체납해 압류당한 사례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일 보건복지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23년 국민연금 지역가입자의 보험료 체납에 따른 압류 건수는 17만1288건이었다. 이는 문재인 정부 5년 평균인 1만5549건에 비해 11배 이상 급증한 수치다.

이 의원은 국민연금 체납 압류 처리가 증가한 원인으로 건강보험공단의 경영평가를 꼽았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2023년부터 4대 보험 징수 업무를 맡고 있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경영평가 산식을 변경하면서 ‘보험별 가중치’를 추가해 국민연금 체납 징수에 집중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경영평가의 징수율 평가에 보험별 가중치, 즉 ‘체납액 비율’이 곱해졌는데 국민연금 지역가입자의 체납액이 가장 크다보니 공단이 징수에 집중했다는 것이 이 의원의 주장이다.
 
국민연금 지역가입자 압류 급증, 민주당 이수진 "저소득 자영업자 지원해야"
▲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서 질의하고 있다. <이수진 의원실>

이 의원은 국민연금 지역가입자 체납 압류가 증가하면서 1인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생활이 더욱 어려워졌다고 지적했다.

국민연금공단의 ‘국민연금 통계’에 따르면 2022년 기준으로 공적연금 가입자 가운데 국민연금 납부 예외자가 306만4천 명, 장기체납자는 88만2천 명인데 이들 대부분이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1인 소상공인)다.

특히 이 의원은 현재 국민연금 지역 가입 1인 소상공인이나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지원하는 사업은 없어 자영업자에게도 보험료를 지원하는 사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국민의 노후 생활을 위해 국가가 마련한 국민연금 제도가 오히려 국민의 삶을 힘들게 하고 있는 안타까운 현실”이라며 “두루누리 지원 사업처럼 초기 가입자에게 보험료를 지원하거나 농어업인 연금보험료 지원 사업을 저소득 자영업자까지 확대해야한다”고 말했다. 김대철 기자

최신기사

경제·인문사회연구원 이사장에 이한주, 이재명 정부 국정기획위원장 지내
'울산화력 해체공사' HJ중공업, '안전점검' 위해 건설부문 전 현장 공사 중단
하나증권 "CJENM 순차입금 개선 위해 넷마블 지분 더 팔아야, 광고업황 역대급 어려..
신세계인터내셔날 3분기 영업손실 20억 적자전환, 코스메틱은 역대 최대 매출
신세계 3분기 영업이익 증가는 면세점 적자 축소 덕분, 정유경 본업 투자 수확은 언제쯤
하나증권 "스튜디오드래곤 내년 이익체력 회복 전망, 3분기 흑자전환 성공"
기후솔루션 2035 온실가스 감축목표 이슈 브리프, "53%는 탄소중립 경로와 불일치"
민주당 김병주-경기지사 김동연 '노인 예산' 공방, 김동연 "추경으로 보완" 김병주 "..
씨에스윈드 3분기 영업이익 657억으로 40.1% 감소, 매출도 25.9% 줄어
NH투자증권 '파두 상장' 관련해 집단소송 당해, 주식 매매거래 일시 정지 
Cjournal

댓글 (1)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
민쥬개놈
민쥬개그튼 놈들땜에 압류되고 서민위하는척   (2024-10-22 10:5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