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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덕도신공항 경쟁입찰 희박해지는데 국토부 요지부동, 사업의지 의심 시선도

이상호 기자 sangho@businesspost.co.kr 2024-08-20 16:1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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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포스트] 가덕도신공항 부지조성공사 시공사 선정에 난항이 이어지고 있다.

건설사에 부담이 큰 입찰 조건이 주된 문제점으로 지적되지만 국토교통부는 좀처럼 경쟁입찰을 고수하는 태도를 바꾸지 않고 있다. 국토부의 요지부동에 사업 의지가 있는지부터 의심하는 시선까지 나온다.
 
가덕도신공항 경쟁입찰 희박해지는데 국토부 요지부동, 사업의지 의심 시선도
▲ 가덕도신공항 여객터미널 조감도.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

20일 국토교통부는 조달청을 통해 가덕도신공항 부지조성공사의 시공사를 선정하기 위한 입찰공고를 냈다. 이번이 네 번째 공고다. 

가덕도신공항 부지조성공사의 시공사 선정을 위한 입찰은 1차에서는 응찰자가 없었고 2차에서는 현대건설 컨소시엄의 단독 응찰로 유찰됐다.

세 번째 입찰 역시 현대건설 컨소시엄만 단독 응찰하면서 19일 최종 유찰로 결정됐다. 

가덕도신공항 부지조성공사의 시공사 선정이 난항을 겪는 데는 부담스러운 입찰 조건이 주된 원인으로 꼽힌다.

가덕도신공항 사업은 부지조성 공사비만 10조5300억 원에 이른다. 몇 곳 건설사만의 공동도급으로는 여전히 자금조달부터 인력수급까지 부담이 크다.

게다가 가덕도신공항 공사의 난도도 만만치 않아 건설사들이 난색을 표하고 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애초에 바다에서 진행하는 공사는 쉽지 않은데 가덕도 신공항이 지어질 곳은 외해에 접해있어 해일 피해 등 위험성이 더 크다”며 “태풍이 자주 다니는 지역이라 수년 동안 공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태풍 피해의 발생 가능성도 크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건설사들이 입찰에 좀처럼 호응하지 않자 건설사들의 요구 사항을 일부 받아들여 입찰 조건에 변화를 주기도 했다.

세 번째 입찰에서는 시공능력평가 상위 10개 건설사 가운데 공동도급의 범위를 기존 2곳에서 3곳으로, 공사기간은 착공 후 6년에서 7년, 설계기간은 10개월에서 12개월으로 늘렸다.

하지만 세 번째 입찰에서 현대건설 컨소시엄에 10대 건설사 참여가 기존 현대건설, 대우건설 두 곳에서 포스코이앤씨가 추가됐을 뿐 기존과 같은 단독 응찰이라는 결과는 바뀌지 않았다.

여전히 건설사의 부담을 떨치기는 어려운 조건이라는 의미로 풀이된다.

시공능력평가 상위 10개 건설사 가운데 이미 3곳이 하나의 컨소시업으로 참여하고 있고 삼성물산, GS건설 등이 불참 태도를 보이는 상황인 만큼 다른 컨소시엄이 등장해 경쟁이 성립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 때문에 건설업계에서 수의계약으로 시공사 선정 방식을 바꿔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지만 국토부는 국가계약법 등을 들어 경쟁입찰 방식에 변화를 주지 않겠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7월10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업무보고에서 수의계약 전환 여부와 관련한 질의를 받고 “가덕도신공항처럼 큰 공사를 수의계약으로 진행하기는 곤란한 상황”이라며 “경쟁입찰로 가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 중이고 공사 금액이 큰 공사인 만큼 경쟁입찰 원칙을 견지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건설업계에서는 가덕도신공항 공사 규모가 크고 턴키 입찰 방식으로 시공사의 책임 부담이 큰 만큼 공구를 쪼개 여러 건설사에 나눠 맡기는 방안도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다만 이날 공시된 네 번째 입찰 공고는 사업방식 변경 없이 세 번째 입찰 공고와 동일한 조건으로 이뤄졌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공고를 놓고 “경쟁을 유도해 우수한 업체를 선정하겠다”며 “사업자가 선정되면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과 협력해 건설자동화설비 도입, 최신공법 적용을 통한 공사기간 단축 등 2029년 개항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국토부가 현실적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경쟁입찰 등 기존 조건을 그대로 고수하면서 사실상 사업 의지가 없는 것 아니냐는 비판까지 나온다.

김해을이 지역구인 김정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8일 입장문을 통해 “국토부에 가덕도신공항의 2029년 개항 의지가 있느냐”며 “국토부가 현 정권의 지지기반인 대구경북의 TK신공항을 의식해 가덕도신공항 추진 일정을 저울질한다거나 대형 건설사들과 공사기간 연장, 공사비 증액을 위해 약속 대련하는 것 아니냐는 말까지 나온다”고 말했다.

2029년 개항 목표를 지키기가 점점 어려운 상황으로 흘러가면서 지역사회의 반발도 높아지고 있다. 세 번째 입찰까지 유찰되자 부산 지역의 시민단체들은 국토부에 태도 변화를 촉구했다.

가덕도허브공항시민 추진단 등 20여 개 부산 시민단체는 20일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토부는 시공사 선정방식을 수정해 신속하게 시공사를 선정하고 올해 말까지는 착공 단계에 들어갈 수 있도록 특단의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시공사 선정이 늦어지니 갖가지 억측이 생겨난다"며 "가덕도신공항의 개항 시기를 연기해야 한다는 주장은 물론 재검토해야 한다는 반대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상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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