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현대자동차가 국내 최초로 전자종이 비콘(위치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신호를 주기적으로 전송하는 기기) 출입증을 도입한다.
현대차는 국내외 기업과 기관에서 표준으로 사용하고 있는 플라스틱 RF 카드(주파수를 이용해 정보를 주고받는 통신방식을 적용한 카드) 대신 전자잉크 LCD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출입증에 대한 특허를 출원하고 국내외 사업장에 단계적으로 활용하겠다고 13일 밝혔다.
전자종이 비콘 출입증은 LCD 디스플레이에 전자잉크를 표출하는 방식으로 인적정보를 수정·변경할 수 있어 반영구적으로 재사용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불필요한 자원과 비용 낭비를 줄일 수 있다.
일례로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현대차 양재동 본사는 해마다 1천 장 이상의 플라스틱 출입증을 제작하고 있으나 전자종이 비콘 출입증을 도입하면 플라스틱 사용량을 상당 부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전자종이 비콘 출입증은 방문객의 소속과 성명, 사진 등 인적정보를 LCD 디스플레이에 표출해 별도의 확인 절차 없이 육안으로 신원 대조가 가능하다.
또 방문객이 비인가구역에 출입하면 자체 경보음이 울리면서 LCD 디스플레이 색상이 흰색에서 빨간색으로 바뀌고 관제실에서도 실시간으로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출입증 후면부에는 SOS 구조요청 버튼이 있어 혹시 모를 응급상황 발생하면 골든타임을 확보하고 신속한 초동조치를 할 수 있다.
전자종이 비콘 출입증 개발을 담당한 현대차 보안기획운영팀 한태권 매니저는 "현재 진행하고 있는 양재 본사 리모델링 공사 인력을 대상으로 전자종이 비콘 출입증을 지난 6월 우선 도입했다"며 "전자종이 비콘 출입증을 도입해 현대차 방문객의 편의를 도모하고 사업장 보안과 안전관리를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허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