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자동차·부품

화웨이 주행보조 시스템 새 버전 출시하며 테슬라 겨냥, "FSD보다 안전"

이근호 기자 leegh@businesspost.co.kr 2024-08-08 12:12:48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화웨이 주행보조 시스템 새 버전 출시하며 테슬라 겨냥, "FSD보다 안전"
▲ 화웨이 관계자가 2021년 경 상하이 푸시 지구에서 주행보조 시스템인 ADS를 사용해 시험 주행을 하고 있다. 스티어링휠에서 손을 뗀 상태로 주행하는 모습이 보인다. <화웨이>
[비즈니스포스트] 화웨이가 최신 버전의 주행보조 시스템을 출시하면서 테슬라 제품의 안전성을 직접 겨냥한 발언을 꺼냈다. 

7일(현지시각) 중국 IT 전문매체 테크노드는 “테슬라는 FSD에서 큰 진전을 보였지만 최근 사고 직전까지 갔던 일들을 고려하면 기술 하한선을 높일 필요가 있다”라는 유청동 화웨이 지능형 자동차 사업부(IAS) 이사회 의장 발언을 보도했다. 

테슬라는 기본 주행보조 시스템인 오토파일럿 외에 추가 비용을 지불하면 완전자율주행(FSD)이라는 이름의 기능을 제공한다. 6월에 중국 일부 지역에서도 FSD를 시험할 수 있도록 승인을 받았다. 

미국 자동차공학회(SAE)는 자율주행차 기술 단계를 6개 레벨(0~5)로 분류하는데 FSD는 이 가운데 중간 수준인 2레벨로 평가된다. 

이런 가운데 화웨이 관계자가 자사의 기술력이 FSD보다 더욱 우위에 서 있다는 내용의 발언을 꺼낸 것이다. 

유청동 의장은 베이징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우리는 미국과 캐나다의 여러 도시에서 테슬라 FSD 테스트를 해 봤는데 화웨이가 복잡한 도로 상황을 처리하는 데 더 나은 전략을 가진 것 같다”라고 말했다. 

화웨이는 베이징자동차그룹(BAIC)와 합작해 새로 내놓은 차량 스텔라토 S9에 자사 주행보조 시스템인 ADS 3.0 버전을 탑재했다고 발표했다. 

ADS 3.0은 이전 버전과 비교해 판단 속도가 향상되고 사람이 모는 차량과 유사한 수준의 주행 완성도를 보일 것으로 소개됐다. 익명의 독일 공급사와 협업으로 자동 제동 기능에도 성과를 냈다는 설명도 전해졌다. 

화웨이는 차량을 직접 제조하지는 않는다. 자율주행같은 소프트웨어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다른 완성차 업체들에 제공하는 사업을 한다. 

화웨이는 테슬라가 내세운 ‘엔드투엔드(end-to-end)’, 즉 자율주행을 하나의 신경망만 가지고도 구동하려는 기술로 자사 또한 전환하고 있다며 테슬라를 의식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근호 기자

최신기사

IBK투자 "SK바이오팜 뇌전증치료제 처방 실적 견조, 연내 후속 제품 도입"
KB증권 "두산에너빌리티 목표주가 상향, 체코 원전에 신규 수주도 가시화"
iM증권 "하이브 2분기 실적 시장기대치 하회, 내년 사상 최대 실적 전망"
유안타증권 "삼양식품 목표주가 상향, 증설 효과로 하반기 실적 개선 지속"
대신증권 "유한양행 2분기 실적 시장추정치 부합, 일본 출시로 로열티 수령"
상상인증권 "한국콜마 목표주가 상향, 분기 최대 실적 달성 가능성 높아"
'트럼프 러시아 관세 발언' 뉴욕증시 M7 혼조세, 애플 1%대 내려
미국 에너지 분야 투자 기대, 하나증권 "효성중공업 HD현대일렉트릭 LS ELECTRI..
비트코인 1억6414만 원대 상승, 전문가 "상승 랠리 정점은 아직 멀다" 주장도
흥국증권 "현대지에프홀딩스 목표주가 상향, 주주환원 강화 지속될 것"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