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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올리브영 안성물류센터 시범운영, "중소 K뷰티 브랜드 해외진출 지원"

류근영 기자 rky@businesspost.co.kr 2024-08-08 11:2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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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포스트] CJ올리브영이 중소 K뷰티 브랜드의 글로벌 진출을 위한 물류 전초기지를 세운다.

CJ올리브영은 7일 경기도 안성시 대덕면에 '올리브영 안성물류센터(안성센터)'를 새롭게 구축하고 8월부터 시범 운영에 들어간다고 8일 밝혔다.
 
CJ올리브영 안성물류센터 시범운영, "중소 K뷰티 브랜드 해외진출 지원"
▲ CJ올리브영은 7일 경기도 안성시 대덕면에 '올리브영 안성물류센터(안성센터)'를 새롭게 구축하고 이 달부터 시범 운영에 들어간다고 8일 밝혔다. 사진은 올리브영 안성물류센터 대표이미지. < CJ올리브영 >

안성센터는 '올리브영 글로벌몰(역직구몰)'과 바이오힐 보, 웨이크메이크 등 자체 브랜드 물류 전반을 맡는다. 

기존 수도권 3곳에 흩어져 있던 기능을 한 데 통합한 '허브' 물류 거점으로 사업 사이 시너지와 운영 효율을 극대화한다는 취지다.

연면적은 3만3천 ㎡(약 1만 평) 규모로 축구장 5개 면적에 육박한다. 2019년 용인에 구축한 '수도권 통합 물류센터'에 이어 두 번째 규모다.

단일층 구조로 효율적 재고 운영·관리가 가능하며 수도권 매장과 온라인몰 물류를 전담하는 통합 물류센터와 인접하다는 장점을 지닌다.

신규 물류센터는 사업별 특성에 맞춰 글로벌몰 전용 공간과 자체 브랜드 전용 공간으로 이원화해 운영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글로벌몰 전용 공간은 국가별 최적화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DHL, EMS 등 물류업체별 맞춤형 출고 설비를 도입하기로 했다. 블랙프라이데이, 사이버먼데이 등 평상시보다 최대 5배 이상 해외 주문량이 치솟는 대형 세일 기간에도 원활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향후 상품 분류에서 포장에 이르는 공정을 자동화하며 작업자의 업무 생산성도 높인다는 계획을 세웠다.

자체 브랜드 전용 공간은 용인 일대 2개 물류 시설에서 운영하던 재고를 하나의 작업장으로 통합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 수출, 면세 등 외부 판매 채널로 출고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서다. 

궁극적으로는 해외 현지 제조 · 유통업체와 동일한 수준의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다품종 소량 주문을 여러 회 나눠서 처리하는 글로벌몰 물류와 달리 한 번에 막힘없이 대량 납품 할 수 있도록 400평대의 공간을 출고 전용으로 조성했다는 특징도 지닌다.

CJ올리브영은 이번 안성센터 구축을 통해 CJ올리브영의 미래 성장 동력으로 꼽히는 글로벌·브랜드 사업에 더욱 힘을 싣기로 했다. K뷰티에 대한 세계적 관심과 함께 커져가는 글로벌 고객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한편 유망 중소 브랜드의 수출 교두보 역할을 하겠다는 복안이다. 

나아가 올리브영은 해외 150여개 국에 K뷰티 상품을 판매하는 글로벌몰의 성장에 발맞춰 물류 고도화도 점진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CJ올리브영 관계자는 "안성 물류센터는 올리브영에 입점해 있는 중소 K뷰티 브랜드들이 해외로 진출하기 위한 첫 번째 관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지속적 경쟁력 강화를 통해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류근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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