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철 기자 dckim@businesspost.co.kr2024-07-25 15:4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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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포스트] 더불어민주당은 물론 국민의힘도 '위메프·티몬 사태'로 소비자 불안이 확산되는 것과 관련해 금융당국을 강하게 질타했다.
25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복현 원장은 티목과 위메프 판매대금 미정산 사태와 관련해 “지금 실태파악을 위해 검사반을 내보냈다”고 밝혔다.
▲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25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티몬·위메프의 판매대금 미정산 사태와 관련한 질의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야 의원들은 티몬과 위메프 판매대금 미정산 사태에 관한 금융당국의 부실한 관리감독을 지적했다.
김재섭 국민의힘 의원은 “2021년 머지포인트 사태가 있고 선불업 등록 실태점검을 하고 재발방지 노력을 기울인다고 하지 않았느냐”며 “금융감독원(금감원)도 티몬 사태에 일정한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박상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년 전부터 큐텐의 정산 지연이 있었는데 점검과 확인이 늦었던 금감원의 시스템적 문제가 아닌가”라며 전자금융거래법상 이커머스 업계 등의 선불충전금을 별도로 관리하게 돼 있는데 금감원이 관리했는지를 물었다.
이 원장은 “관련 법령은 9월부터 시행 예정이지만 그전에 지도 형태로 관리하고 있고 소비자 피해가 크게 확산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2022년 6월부터 이커머스 업계 경쟁 심화로 자본 비율이 나빠져 재무상황 악화와 관련해 경영개선 협약을 맺어 관리해왔고 지금 문제되는 입점업체 정산 지연 문제는 이번 달부터 구체적으로 관리해왔다”고 설명했다.
이 원장은 여야 의원들의 지적이 쏟아지자 금융당국을 대표해 사과한다며 고개를 숙였다.
이 원장은 “이유를 막론하고 국민들께 부담 드리고 걱정을 끼쳐서 사과드린다”며 “책임여하를 떠나 피해 최소화와 정상복구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그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은 제도개선 방안을 (국회에) 보고하겠다”고 말했다. 김대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