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인터넷·게임·콘텐츠

네이버 라인망가 5월 일본 앱 소비자 지출 1위, 카카오 '픽코마' 제쳐

김지영 기자 lilie@businesspost.co.kr 2024-06-04 16:20:19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라인망가가 지난 5월 처음으로 일본 애플리케이션 가운데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됐다.

4일 모바일 데이터 분석업체 데이터닷에이아이에 따르면 5월 일본 구글 플레이스토어·애플 앱스토어 등을 포함한 애플리케이션 시장(마켓) 소비자 지출 순위에서 라인망가가 1위를 기록했다.
 
네이버 라인망가 5월 일본 앱 소비자 지출 1위, 카카오 '픽코마' 제쳐
▲ 4일 데이터닷에이아이에 따르면 2024년 5월 일본 앱마켓 소비자 지출 추정치에서 라인망가가 1위를 기록했다.

소비자 지출은 애플리케이션 시장에서 발생한 수익 전체를 뜻한다. 
 
데이터닷에이아이는 일자 별, 달 별, 분기별로 소비자 지출을 추정해 공개하고 있다. 5월 소비자 지출 통계는 아직 추정치이며, 확정치는 1~2주 뒤 공개된다.

5월 일본 앱 시장 2위는 라인망가 경쟁 애플리케이션인 디지털 만화 플랫폼 픽코마가 차지했다. 게임 ‘몬스터 스트라이크’ 등이 그 뒤를 이었다.

라인망가는 네이버 웹툰의 일본 서비스다. 미국 웹툰엔터테인먼트가 라인망가 지분 70%를 보유하고 있다.

라인망가가 소비자 지출 부문에서 경쟁 플랫폼 픽코마를 넘은 건 처음이다. 픽코마는 카카오(지분 72.9%)의 일본 웹툰 서비스로 지금까지 일본 애플리케이션 마켓 소비자 지출 1위 자리를 지켜왔다.

일반적으로 앱 안에서 결제하는 비율이 높아 매출 순위 상위권을 차지하는 게임을 제치고 만화·웹툰 플랫폼이 상위권을 차지한 점도 이목을 끌었다.

라인망가가 서비스하는 웹툰 ‘입학용병’은 2023년 월 거래액 1억 엔을 넘었다. 그 뒤로도 라인망가는 일본시장에 ‘약탈신부’, ‘재혼황후’ 등 월 1억 엔 매출을 기록하는 작품을 계속 선보이고 있다. 김지영 기자

최신기사

경실련 "문재인정부 당시 서울 아파트값 2배 올라, 이재명정부 집값 안정에 적극 나서야"
롯데SK에너루트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상업운전 개시, 20메가와트 규모
[기후경쟁력포럼] (5) 햇빛연금 말고 '바람연금'도 있다, 해상풍력 차세대 동력원 기..
코레일 경영평가 4년 만에 보통 수준 회복, 한문희 '요금인상' '안전강화' 과제 여전
비트코인 시세에 '투자자 차익실현 리스크' 해소, 역대 최고가로 상승 가능성
마이크로소프트 '엑스박스' 관련 부서 구조조정 추진, 1년 반만에 4차례 감원
엔비디아 반도체 공급망 다변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마이크론 모두 수혜
홍콩 CLSA 네이버 목표주가 상향, "한국 소버린AI와 스테이블코인 정책 수혜"
국힘 '혁신위' 구성도 실패할 듯, '8월 전당대회'까지 세월만 보내나
KT 전용 단말기 '갤럭시 점프4' 단독 출시, 출고가 44만9900원
Cjournal

댓글 (1)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
fwef
네카오는 일본에서의 만화 사업의 판매의 대부분은 일본 만화입니다. 네이버의 LINE MANGA는 매출의 70~80%가 일본 만화 이며, 네이버의 ebookjapan은 작년의 매출 TOP200 중 194 작품이 일본 만화입니다 (han.gl/A1Jku, han.gl/A1nIH, han.gl/RNogw). 카카오의 PICCOMA는 매출의 60%가 일본 만화입니다 (han.gl/A1Jku). 일본에서 2022년의 만화 매출은 6770억엔, 웹툰 매출은 520   (2024-06-05 01:1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