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산업  전자·전기·정보통신

삼성전자, '온디바이스+클라우드 AI' 지원하는 갤럭시북4엣지 공개

나병현 기자 naforce@businesspost.co.kr 2024-05-21 10:33:20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삼성전자, '온디바이스+클라우드 AI' 지원하는 갤럭시북4엣지 공개
▲ 삼성전자 '갤럭시 북4 엣지' 제품 사진. <삼성전자> 
[비즈니스포스트] 삼성전자가 차별화된 인공지능(AI) 경험을 위한 노트북을 출시한다.

삼성전자가 온디바이스 AI와 클라우드 AI를 모두 지원하는 '갤럭시 북4 엣지'를 21일 공개했다.

갤럭시 북4 엣지는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통합형 클라우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는 갤럭시 북 시리즈 최초의 '코파일럿+ PC'다.

클라우드 AI 기반으로만 동작하던 기존 코파일럿의 기능을 온디바이스 AI 기반으로도 누릴 수 있게 진화된 제품이다.

퀄컴의 AI PC 전용 프로세서 '스냅드래곤 X 엘리트'는 최대 45 TOPS(초당 45조회 연산)의 처리속도를 제공하는 신경망처리장치(NPU)를 탑재해, 강력한 AI 프로세싱을 지원한다.

갤럭시 북4 엣지는 35.6cm(14형) 1종과 40.6cm(16형) 2종 등 모두 세 가지 모델로 출시되며, 휴대가 간편한 얇고 가벼운 디자인이 특징이다.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 사장은 "갤럭시 북4 엣지는 모바일과 PC의 경계를 허물고 AI 기술을 통해 일상 생활을 변화시키는 경험을 대중할 뿐만 아니라, AI 연결성에 대한 시각과 비전을 확장할 것"이라며 "삼성전자는 갤럭시 AI의 우수한 사용성과 업계 최고의 파트너들과의 개방형 협업을 더해 한 차원 높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갤럭시 북4 엣지는 국내 최초 '코파일럿+ PC'로 신규 기능인 ‘리콜’ 기능을 탑재해, 사용자가 과거의 특정 시점에 어떤 작업을 했는지 자연어로 쉽게 검색할 수 있게 해준다.

최근 작성한 문서나 이메일은 물론, 과거에 시청했던 영상 콘텐츠도 문자나 음성으로 손쉽게 검색할 수 있다.

또 '코파일럿'의 음성 기능을 활용해 모바일 기기의 알람 설정, 연락처 검색, 메시지 전송 등의 일상 작업을 처리할 수 있으며, 키보드에는 '코파일럿' 전용 버튼이 있어 빠른 실행을 가능하게 해준다.

업무 효율과 창작을 지원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다양한 기능도 제공한다.

실시간으로 영어 자막을 제공하는 '라이브 캡션'은 실행하는 애플리케이션과 상관없이 총 44종의 외국어 음성을 영어 자막으로 제공한다.

'페인트'의 '코크리에이터'는 AI를 통해 간단한 스케치를 미술 작품으로 바꾸거나 단 몇 줄의 명령어만으로도 새로운 이미지를 생성해준다.

'윈도우 스튜디오'의 '이펙트'는 온디바이스 AI로 구동되는 PC 카메라 필터와 배경 효과를 이용해 화상 회의에 재미를 더해주며, 음성 초점, 인물 모드, 배경 흐림, 초점 맞춤 등 실용적인 기능을 제공한다.

갤럭시 북 4 엣지의 안티 리플렉션은 화면의 빛 반사를 줄여주고, 비전 부스터는 외부 햇빛에서도 명암비와 밝기를 자동으로 조정해 다양한 환경에서도 선명한 영상 콘텐츠 시청 경험을 제공한다.

3K수준의 고해상도와 최대 120Hz의 주사율은 선명한 화면을 끊김없이 부드럽게 볼 수 있게 지원하며, 컬러 볼륨 120%(DCI-P3 기준)의 풍부한 색감과 깊은 명암비는 그래픽 작업은 물론 영상 시청의 몰입도를 높여 준다.

자동 슈퍼 해상도는 그래픽의 화질과 프레임을 실시간으로 개선해 최적의 게임 경험을 제공한다.

한편 '갤럭시 북4 엣지'는 40.6cm(16형) 모델 기준 최대 22시간의 동영상 재생이 가능한 배터리와 초고속 충전 기능을 제공해 사용성을 높여준다.

갤럭시 북4 엣지는 삼성전자의 강력한 보안 플랫폼 '삼성 녹스(Knox)'로 보호된다. 또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11이 제공하는 최고 수준의 보안 프로그램과 펌웨어 고급 보호 기능이 기본으로 제공돼, 사용자는 안심하고 제품을 사용할 수 있다.

온디바이스 AI를 통해, 일부 '갤럭시 AI' 기능과 '코파일럿+ PC'의 기능은 클라우드에 데이터를 업로드하지 않고도 작업 수행이 가능하다.

특히 코파일럿+ PC의 리콜 기능의 모든 스냅샷은 온디바이스로 보관되며, 사용자는 저장된 콘텐츠를 손쉽게 삭제, 조정, 필터링할 수 있어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한 제어권을 누릴 수 있다.

클라우드를 활용하는 AI 기능은 사용자가 설정을 활성화(ON) 하는 경우에만 이용이 가능하며, 사용자는 언제든 설정을 켜고 끌 수 있다.

한국을 포함한 갤럭시 북 4 엣지의 글로벌 판매는 6월18일 시작된다. 가격은 추후 공개된다. 나병현 기자

인기기사

두산에너빌리티 체코 자회사 대표 “체코 원전 기자재 상당량 공급할 것" 신재희 기자
엔비디아 AI 반도체 공급부족 해소, SK하이닉스 삼성전자 HBM 호황 하반기 더 '강력' 김용원 기자
HD현대중공업, '연 20조 규모' 미군 함정 MRO 사업 입찰자격 획득 신재희 기자
[구조조정 쓰나미] 대표 바꾸고 희망퇴직 받는 신세계, 정용진 구조조정에 안전지대 없다 윤인선 기자
대우건설에서 부장·과장·대리 사라진다, 성과·역할 중심 직급체계 단순화 이상호 기자
"엔비디아가 왕이면 SK하이닉스는 왕비", HBM 기대감에 헤지펀드 투자 집중 김용원 기자
[구조조정 쓰나미] KT 구조조정 대상은 어디?, 김영섭 해외법인과 로봇사업 만지작 김호현 기자
계룡건설 1364억 대전 대흥4구역 재개발 수주, 853억 충남컨벤션 계약 체결 김규완 기자
현대로템 올해 또 최대실적 '예약', 이용배 고속철과 방산 수출로 성장에 날개 허원석 기자
KB증권 "LG디스플레이 3년 만에 하반기 흑자 전망, 비수기 공장 가동률 최대" 나병현 기자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