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삼성전자가 전 세계 TV 시장에서 18년째 매출 점유율 1위를 달성했다.
LG전자는 11년 연속으로 올레드(OLED) TV 시장에서 출하량 선두를 지켰다.
▲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전 세계 TV 시장에서 좋은 성적을 냈다. |
19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해 전 세계 TV 시장에서 매출 기준 점유율 30.1%를 기록했다. 2006년 처음 1위를 달성한 이후 18년 연속 1위에 오른 것이다.
LG전자(16.3%), 중국 TCL(10.7%), 하이센스(9.5%), 일본 소니(6.3%)가 뒤를 이었다.
삼성전자는 네오 QLED·초대형·라이프스타일 등 프리미엄 제품 중심 판매 전략이 점유율 선두에 기여했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 TV는 미화 기준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과 75형 이상 초대형 TV 시장에서도 점유율 1위를 지켰다.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삼성전자 매출 점유율은 60.5%로 전년과 비교해 12.2%포인트 상승했다.
75형 이상 초대형 TV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매출 기준 33.9%의 점유율로 1위에 올랐다. LG전자가 15.4%로 2위를 기록했다.
용석우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사장은 "향후에도 소비자의 일상을 더욱 가치 있게 변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혁신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LG전자는 지난해 올레드 TV 약 300만 대를 출하했다. 출하량 기준 점유율 53%로 전 세계 선두를 차지했다.
특히 75형 이상 초대형 올레드 TV 시장에서도 출하량 기준 60%에 이르는 점유율을 기록했다.
지난해 글로벌 TV 출하량은 2억135만대로 전년(2억325만대) 대비 소폭 감소했다.
출하량 기준으로 보면 삼성전자가 전년(19.6%) 대비 1%포인트 하락한 18.6%로 1위를 지켰고 LG전자(11.2%)는 TCL(12.5%), 하이센스(11.4%)에 이은 4위로 밀려났다. 5위는 샤오미(5.7%)다.
전 세계 LCD TV 출하량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2억 대를 밑돌았다. 글로벌 올레드 TV 출하량은 560만대 수준으로 전년(650만대) 대비 감소했다. 김바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