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진이 12일 개장한 대규모 물류센터 '대전 스마트 메가허브 터미널'의 조감도. <한진> |
[비즈니스포스트] 한진이 대규모 택배 물류센터를 가동한다.
한진은 12일 대전 스마트 메가허브 터미널을 개장하고
노삼석 대표이사 사장,
조현민 디지털플랫폼사업본부 및 마케팅 총괄사장 등 주요 임직원들이 참석해 안전기원재를 열었다고 15일 밝혔다.
대전 스마트 메가허브 터미널은 한진이 모두 2850억 원을 들여 2021년부터 구축한 물류센터이다. 연면적 14만9110㎡으로 축구장 넓이의 20배 규모다,
대전 스마트 메가허브 터미널은 하루 120만 박스의 택배를 처리할 수 있다. 기존 물류인프라와 합쳐 한진은 하루 288만 박스를 처리할 수 있게 됐다.
대전 스마트 메가허브 터미널 운영으로 전국의 택배물량을 대전에 집결시킨 뒤 분산시키는 ‘허브 앤 스포크(Hub & Spoke)’ 배송 체계가 강화된다. 한진은 경유지 최소화에 따른 원가 절감과 운영 효율성 제고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최첨단 스마트 기술이 도입되기도 했다.
AI 솔루션은 화물을 자동으로 판별해 입고 중인 택배의 분류 정확도를 높여준다. 밸런싱시스템은 물량을 실시간으로 감지해 특정 구간에 부하가 발생하지 않도록 분산시켜주고 파손 위험도가 높은 상품은 별도 분류해준다. 3D 자동 스캐너는 상품의 바코드를 카메라로 판독해준다.
한진은 △동서울 허브 터미널 확대 계획 수립 △각 거점 지역 택배터미널 신축 및 확장 △서브(Sub) 터미널 자동화 설비 도입 등 2021년부터 5년간 5천억 원 이상의 투자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택배 수요 증가에 안정적인 대응체계 구축과 택배종사자 근로환경 개선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한진 관계자는 "대전 스마트 메가 허브 터미널이 성공적으로 구축돼 전국 택배 네트워크 운영 효율화를 극대화했다"며 "한진의 새로운 성장동력원이 될 핵심 물류거점으로서 최상의 고객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신재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