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프리카 희망봉 우회운항에 따라 국내 수출기업의 유럽향 선복 확보가 어려워지고 있다. 이에 HMM은 유럽지중해 노선에 임시 선박을 투입하기로 했다. 1만1천TEU급 컨테이너선 블레스호. < HMM > |
[비즈니스포스트] HMM이 유럽노선에 임시선박을 투입한다.
HMM은 국내 수출기업들의 유럽향 수출화물을 운송하기 위해 유럽·지중해 노선에 임시 선박을 긴급 투입한다고 10일 밝혔다.
최근 예멘 후티 반군이 홍해와 수에즈 운하를 지나는 선박을 공격하면서 글로벌 선사들은 남아프리카 희망봉으로 우회하고 있다. 이로 인해 운항일수가 기존 대비 15일(왕복 기준) 이상 늘어나 유럽향 수출기업들의 선복 확보가 어려워지고 있다.
특히 1월 중순 이후 유럽향 선복 부족 현상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HMM은 북유럽 노선에 1만1천TEU급 컨테이너선 1척이 투입한다. 18일 부산을 출발한다.
지중해 노선에는 4천~6천TEU급 컨테이너선 3척을 투입한다. 각각 1월15일·29일, 2월4일에 부산을 출발한다.
HMM 관계자는 “별도의 여유 선박이 없는 상황에서 임시 선박을 투입하기 위해서는 다른 노선의 선박을 재배치하는 등 운영상 어려움이 발생한다”며 “국내 기업들의 원활한 수출을 위해 임시 선박 투입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코로나19가 퍼지며 전 세계적인 물류 대란이 발생하자 HMM은 총 81회의 임시 선박을 투입해 국내 수출기업의 화물을 해외로 운송한 적이 있다. 신재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