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기업과산업  소비자·유통

중국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 올해 한국 모바일앱 시장서 성장 속도 1·2위

조충희 기자 choongbiz@businesspost.co.kr 2023-12-20 16:41:27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중국 쇼핑앱인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의 성장세가 가파르다.

모바일 시장분석 기관 와이즈앱은 20일 알리익스프레스가 2023년 국내 모바일앱 시장에서 가장 많이 성장한 앱 1위에 올랐다고 밝혔다. 2위는 테무가 차지했다.
 
중국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 올해 한국 모바일앱 시장서 성장 속도 1·2위
▲ 중국 쇼핑앱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가 2023년 국내 모바일앱 시장에서 가장 많이 성장한 앱 1위에 올랐다. <와이즈앱 보고서 갈무리>

1위와 2위 모두 중국 쇼핑앱이 차지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중국 알리바바그룹이 운영하는 쇼핑앱으로 2018년부터 한국서비스를 시작했다. 2023년 11월에는 한국 월 평균 이용자 707만 명을 기록해 2023년 1월보다 이용자가 371만 명 늘었다.

테무는 중국 핀둬둬가 운영하는 쇼핑앱이다. 2023년 7월 한국서비스를 시작해 4개월 만에 한국 이용자 343만 명을 확보했다.

두 쇼핑앱 모두 초저가와 무료배송을 앞세워 한국의 중국상품 직구시장을 빠르게 잠식해가고 있다.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앱은 카카오톡(4799만 명)과 유튜브(4617만 명)였다. 한국인이 가장 자주 사용한 앱도 카카오톡(754억 회)이었다. 2위는 네이버(145억 회)다.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한 앱은 유튜브로 사용시간은 998억 분(16억6천만 시간)이다. 2위인 카카오톡은 340억 분(5억7천만 시간) 사용됐다. 조충희 기자

최신기사

정치불안 속 고환율 장기화 조짐, 타이어 업계 수출 환차익에도 불확실성에 긴장
[오늘의 주목주] '소강국면' 고려아연 9%대 내려, 카카오게임즈 18%대 급등
한미약품 주총서 국민연금 4자연합 지지, 임종윤·임종훈 궁지에 몰렸다
[재계 키맨] 11년째 대표 넥슨게임즈 박용현, K-게임 세계 알릴 신작 개발 주도
'생보법 기대' 제약바이오주 관건은 글로벌, 녹십자 펩트론 유한양행 주목
미국 자동차 '빅3' 중국 CATL과 맞손, LG엔솔·SK온·삼성SDI과 협력 뒷전 밀리나
[재계 키맨] 삼성SDS 호실적에도 변화 선택, 새 사령탑 이준희 AI 신사업 주도
중국 샤오미 전기차 시장에서 '다크호스' 평가, 주가 상승률 테슬라 웃돌아
국민의힘 탄핵 반대 목소리 잇달아, 윤상현 "보수 분열" 박충권 "민주당 방탄"
후지필름, SK하이닉스·삼성전자 HBM 소재 공급 위해 천안에 공장 짓는다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