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화학·에너지

HD현대오일뱅크 3분기 영업이익 급감, 2분기 적자에서 흑자전환 성공

손영호 기자 widsg@businesspost.co.kr 2023-10-26 16:12:51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HD현대오일뱅크 3분기 영업이익 급감, 2분기 적자에서 흑자전환 성공
▲ HD현대오일뱅크가 3분기에 영업이익을 내 2분기 적자에서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사진은 새로운 디자인이 적용된 HD현대오일뱅크 직영주유소. < HD현대오일뱅크 >
[비즈니스포스트] HD현대오일뱅크가 3분기에 큰 폭으로 흑자전환하는 데 성공했다. 다만 지난해에 비해 올해 정유 업황이 상대적으로 약세를 보여 3분기 영업이익 규모는 전년 같은 기간보다 감소했다. 

HD현대오일뱅크는 3분기 연결기준 매출 5조8235억 원, 영업이익 3191억 원을 거둔 것으로 잠정집계했다고 26일 밝혔다.

2022년 3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43.4%, 영업이익은 54.6% 감소했다.

사업별로 보면 정유 부문은 영업이익 2620억 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분기와 비교해 34.2% 줄어들었다.

HD현대오일뱅크에 따르면 정유사의 수익성을 좌우하는 정제마진은 3분기에 직전 분기와 비교해 두 배 이상 올랐다.

유럽 정유사 가동 차질 및 동절기 비축 수요 증대 등에 따른 등·경유 제품 크랙(고부가가치 상품) 강세의 영향으로 정제마진은 2분기에 배럴당 평균 4.1달러에서 3분기에 9.5달러로 상승했다.

통상적으로 정제마진의 손익분기점은 4~5달러 사이로 본다.

정유사의 수익성에 영향을 미치는 유가도 상승해 2분기 배럴당 평균 77.8달러에서 3분기 86.7달러로 올랐다.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 등 석유수출국기구 플러스(OPEC+) 감산 영향이었다. 

석유화학 부문은 영업이익 445억 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3분기와 비교해 77.2% 감소했다.

윤활기유 부문은 영업이익 190억 원을 냈다. 지난해 3분기와 비교해 62.3% 떨어졌다.

지난해 3분기와 비교하면 영업이익 규모는 감소했지만, 영업적자 965억 원이 발생한 2분기와 비교하면 실적이 크게 개선됐다.

HD현대오일뱅크는 실적발표 IR자료를 통해 “3분기 영업이익은 유가 상승 및 전 제품군의 시황 강세에 따른 정제마진 개선의 영향으로 이전 분기와 비교해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4분기에도 흑자가 이어질 것으로 HD현대오일뱅크는 내다봤다.

HD현대오일뱅크는 4분기 업황과 관련 “유가는 팔레스타인 분쟁에 따른 지정학적 리스크의 영향으로 강보합세가 지속되고 등경유 크랙도 미국과 유럽의 재고 상황 지속 및 동절기 난방 수요 상승의 영향으로 강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손영호 기자

최신기사

삼성전자 1년 만에 D램 1위 탈환, 범용 메모리 가격 상승 영향
UBS "인공지능 서버용 D램 공급부족 예상보다 더 심각",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청신호
새해 첫주 서울 아파트값 상승세 소폭 둔화, 관망세 속 48주 연속 올라
2나노 파운드리 싹쓸이한 TSMC와 '정면 승부' 어렵다, 대만 "삼성전자 틈새 시장 ..
한화 김승연 제주우주센터 방문, "한국 우주산업 전진기지로 거듭나자"
[전국지표조사] 한국 중국 관계, '거리 유지' 48% vs '우호 관계' 46%
[전국지표조사] 정당지지도 민주당 39% 국힘 23%, 격차 5%p 좁혀져
[전국지표조사] 이혜훈 장관 후보 지명, '잘못한 결정' 42% vs '잘한 결정' 35%
[전국지표조사] 이재명 지지율 61%로 2%p 올라, 부정평가는 3%p 줄어
일론 머스크 '오픈AI와 소송' 본격화, 판사 "비영리기업 유지 약속 증거 있다"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