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편의점 CU가 1500원짜리 맥주를 내놓는다.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19일 ‘서민시리즈’ 두 번째 상품으로 ‘서민맥주’(1500원)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이 두 번째 ‘서민시리즈’로 ‘서민맥주’(1500원)를 출시한다. < BGF리테일 > |
BGF리테일은 서민맥주에 대해 라거의 청량감과 에일맥주 계열의 홉 향기를 동시에 느낄 수 있으며 깔끔한 맛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BGF리테일은 “서민맥주와 같은 초저가 상품을 출시할 수 있었던 것은 대량 납품을 위한 자동화 설비는 갖췄지만 판로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업체와 함께 협업하는 동시에 중간 마진을 낮추고 마케팅 비용을 최소화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BGF리테일은 올해 5월 1천 원짜리 ‘서민막걸리’를 출시한 바 있다.
BGF리테일에 따르면 서민막걸리는 차별화 막걸리 상품 가운데 매출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누적 판매량 40만 병을 돌파했다.
BGF리테일은 ‘설빙 인절미맥주’(4500원)도 선보인다.
설빙 인절미맥주는 빙수 프랜차이즈 ‘설빙’ 대표 메뉴인 인절미 빙수의 맛과 향을 구현한 라거맥주다. 4캔 구매 시 1만2천 원에 살 수 있다.
장주현 BGF리테일 주류TF팀 MD는 “고정관념을 깬 역발상으로 다양한 변주를 준 상품을 개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개성있는 콘셉트의 차별화 상품을 통해 편의점 주류시장에서 CU만의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BGF리테일에 따르면 최근 5년 동안 CU에서 국산 맥주 가운데 수제맥주가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2018년 1.9%, 2019년 5.6%, 2020년 11.9%, 2021년 26.5%, 2022년 28.0%를 각각 기록했다. 윤인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