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2분기 글로벌 고가 스마트폰시장에서 애플과 격차를 크게 좁혔다.
21일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시장조사기업 IDC는 2분기 전 세계 고가 스마트폰시장에서 삼성전자는 35.9%, 애플은 50.9%의 점유율을 차지한 것으로 추산했다.
|
|
|
▲ 고동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사장(왼쪽)과 팀 쿡 애플 CEO. |
지난해 2분기 삼성전자와 애플의 점유율은 각각 31.5%, 60.1%였다.
1년 사이에 삼성전자의 점유율은 4.4%포인트 상승한 반면 애플은 9.2%포인트 하락했다. 같은 기간 두 회사의 격차는 15%포인트 가까이 좁아졌다.
삼성전자는 올해 3월 출시한 갤럭시S7과 갤럭시S7엣지가 점유율 상승을 주도한 것으로 보인다.
시장조사기업 가트너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2분기 글로벌에서 스마트폰을 모두 7674만 대 팔았는데 지난해 2분기보다 467만 대 늘어난 것이다.
반면 애플은 아이폰6S의 부진에 발목을 잡혔다.
애플은 지난해 9월 아이폰6S를 내놓았지만 앞서 출시된 아이폰6 시리즈와 차별화에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가트너는 애플이 2분기 글로벌에서 스마트폰 4436만 대를 팔아 지난해 2분기보다 370만 대 줄어든 것으로 파악했다.
삼성전자와 더불어 중국의 화웨이도 약진했다. 화웨이는 2분기 고가 스마트폰시장에서 점유율 3.5%를 차지해 지난해 2분기와 비교해 3배 수준으로 높아졌다.
고가 스마트폰시장에서 삼성전자와 애플의 경쟁은 앞으로 더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전자는 최근 갤럭시노트7을 글로벌에 출시했고 애플은 9월 안에 아이폰7을 내놓기로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용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