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J중공업은 35%의 지분율로 대우건설(20%), 코오롱글로벌·KCC건설(각각 10%), 경우크린텍·신성건설·군장종합건설·삼화건설사·은송(각각 5%)과 팀을 구성했다.
현대건설은 1969년 김포국제공항 1차 확장공사에 참여한 뒤 27차례가 넘는 공항공사를 수행한 경험을 지닌 자타공인 강자로 평가받는다. 국내뿐 아니라 2025년 8월 준공을 목표로 페루 진체로 신공항을 건설하고 있고 폴란드, 베트남 롱탄 등의 신공항 공사 수주를 준비하고 있다.
컨소시엄 일원인 금호건설도 공항공사 전문성을 인정받는다. 금호건설은 활주로 공정, 관제탑 공정 등 공항 건설에 필요한 시공기술 8개를 모두 보유하고 있다. 전문 협력업체 등을 통해 전문성을 갖춘 인력도 확보하고 있다.
DL이앤씨는 비교적 공항건설 공사 관련 경험은 적지만 인천공항계류장 4-3공구를 2021년 준공했다. 지난해 12월 울릉공항(2329억 원)을 수주한 뒤 2025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DL이앤씨는 최근 사업포트폴리오 다각화를 목적으로 토목공사 수주에 공을 들이고 있다. 이번 공사에도 경쟁자들 가운데 가장 많은 컨소시엄 지분 50%로 도전하며 수주 의지를 다지고 있다.
대형건설사 2곳이 전면에 나섰지만 HJ중공업도 만만찮다는 말이 나온다. 대우건설과 팀을 꾸려 전력을 보강했다.
HJ중공업도 국내외 공항 건설공사에 참여해 세계적 경쟁력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1971년 김포공항 국내선 여객청사를 시작으로 인천국제공항 등 제주, 김해, 청주, 울산, 양양, 대구, 포항, 광주 등 국내공항 건설공사에 참여했다.
또한 괌국제공항 여객청사, 사우디아라비아, 방글라데시, 필리핀 등 주요 건설공사에 참여했다.
▲ 새만금 복합물류체계. <전북연구원>
건설사들이 이번 사업 수주에 공격적으로 나서는 것은 1조500억 원 규모의 남양주왕숙 국도47호선 이설공사 이후 두 번째로 큰 사회간접자본(SOC)사업인데다 주택시장 위축에 대응해 공공공사를 확보해야 한다는 절박감 때문으로 풀이된다.
다만 최근 들어 새만금국제공항사업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어 사업의 변수가 될 가능성도 떠오른다. 잼버리 사태에 예산이 잘못 쓰였다는 비판까지 가세하며 정치권은 새만금 사회간접자본사업의 추진 경위도 엄밀히 따진다는 계획도 내놨다.
환경단체들도 신공항 부지이자 새만금의 마지막 원형 갯벌인 수라갯벌에서 멸종위기종과 희귀생물이 다수 발견돼 사업을 백지화해야 한다는 주장을 강하게 펼치고 있다.
신공항과 자동차로 1시간30분 거리에 있는 전남 무안국제공항도 활성화가 되지 않은 점을 들어 경제성이 너무 떨어진다는 시각도 나온다.
반면 전북도는 무안과 거리가 멀고 국유지인 새만금에서 사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부지매입, 토지보상비용이 들지 않아 재정적으로 무리가 없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도내 대표 관광도시 전주시의 외국인 관광객이 증가하고 있는 데다 2차전지 소재 제조단지도 조성되고 있는 만큼 항만·철도·항공 등의 교통 인프라 구축이 필수적이라 강조하고 있다.
실제 2026년 개항을 목표로 새만금 신항만 방파제와 호안 일부 공사가 끝났고 새만금항을 연결하는 철도도 2030년 준공을 목표로 기본계획이 수립되고 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컨소시엄 구성을 보면 새만금국제공사 수주에 관한 각 대표 주간사들의 수주의지를 엿볼 수 있다”며 “주택시장이 어려운 상황에서 대규모 SOC 수주에 적극 나서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고 말했다. 류수재 기자
계속 적자운영하는 바로 옆 1.5 km 부근 군산공항이 있다. 얼마나 많은 국민 혈세를 퍼붓고 ! 얼마나 많은 국민혈세를 쏟아부어 국민들을 고통속에 빠트려서 !
너네들 천문학적 으로 배를 채울려고 하는가 !
대대손손 치욕적 으로 살겠는가 !
(2023-08-24 14:05:45)
윤정부는 세만금공항 일단 밀루세요. 이것은 공항개발했서는
않됩니다. 주변공항이 운영이 어려워서 힘드는데 여타면제
에 되했서 조사해야 합니다. 합리적 결정인지 나라돈 천문학적
돈이 쓰여지는데도 타당성조사없이 면제한이유가 무얼까요.
전라북도 지사의 치적때문에 영달위해서 나라돈 쓰여진것은
안됩니다. 전라북도 청년들도 세만금에 공항이 개발되는것
반대하고 있는데도 지사가 오 밀어 붙이는 이유가 무얼까요. (2023-08-22 11:00:11)
만약에 새만금에 공항이 운영되지 않는다면 그 책임은 누가지나요.
저는 국민세금으로 운여많되는 지역에 공하믈 만드면 전라북도가
경제효과 있을까요. 전북지사 말해보세요. 세만금옆에 군산 40분
거리에 군산공항이 있는데도 꼭 세만금이 공항이 있어야 하나요.
전라북도지사 말해봐라. 이런인간들이 민주당, 문재인 썩은 쓰레기들
나라 망치네요. 전라북도 도민들이여 전북지사가 세만금이에
공항이 있었야 한다는데 과연 맞나요. 국민세금으로 만든 공항이
(2023-08-21 16:42:12)
전북만 빼고 나머지 대부분의 국민들은 새만금 공항 절대 반대한다. 좁은 국토에 공항만 만들 작정인가? 텅텅빈 무주공항과 양양공항은 보이지 않는가? 수지타산도 맞지 않는 이 프로젝트에 국민혈세를 또 퍼부울려는 것은 그 이유는 안 봐도 눈에 선하다. 당장 이 프로젝트를 때려치워야 한다. (2023-08-21 10:3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