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시민과경제  경제정책

공정위, 대리점에 캐딜락 차 판촉비 떠넘긴 GM 자회사에 2억6천만 원 '철퇴'

허원석 기자 stoneh@businesspost.co.kr 2023-06-18 17:50:53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제너럴모터스(GM)의 국내 자회사가 대리점과 협의 없이 판촉비용을 부담시켜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로부터 제재를 받게 됐다.

공정위는 지엠아시아퍼시픽지역본부가 거래상 우월한 지위를 이용해 대리점과 협의 없이 판촉 비용을 부담시킨 행위(공정거래법·대리점법상 이익 제공 강요 행위)에 대해 시정명령과 과징금 2억6500만 원(잠정)을 부과한다고 18일 밝혔다.
 
공정위, 대리점에 캐딜락 차 판촉비 떠넘긴 GM 자회사에 2억6천만 원 '철퇴'
▲ 공정위는 지엠아시아퍼시픽지역본부가 거래상 우월한 지위를 이용해 대리점과 협의 없이 판촉 비용을 부담시킨 행위(공정거래법·대리점법상 이익 제공 강요 행위)에 대해 시정명령과 과징금 2억6500만 원(잠정)을 부과한다고 18일 밝혔다.

지엠아시아퍼시픽지역본부(본부)는 GM의 프리미엄 브랜드인 캐딜락 차량을 국내에 수입해 판매하는 미국GM의 100% 자회사다.

공정위에 따르면 본부는 2016년 4월부터 2018년 7월까지 매달 캐딜락 차량의 판촉행사를 실시하면서 대리점과의 협의 없이 권장소비자가격의 5%를 초과하는 판촉행사 비용을 대리점에게 부담시켰다. 이에 대리점들은 해당 기간 모두 4억8227만 원의 할인비용을 부담했다.

대리점 협의회는 판촉행사를 자제하고 필요시 사전에 협의하라고 요청했으나 본부는 협의 없이 판촉행사를 이어갔다.

공정위는 캐딜락 차량의 수입차 점유율이 경쟁 수입차보다 낮아 본부로서는 시장점유율 제고 및 재고관리비 부담 완화를 위해 월간 판촉행사가 절실한 상황이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번 조치는 할인 판촉행사가 빈번한 수입차 판매시장에서 수입차 공급업자가 임의로 대리점에게 판촉비용을 강요하는 행위를 적발·제재한 최초 사례다.

공정위 관계자는 "우월적 지위가 있는 공급업자가 자신의 필요에 따라 판촉행사를 실시하면서 대리점과 협의 없이 할인 비용을 대리점에 부담시키는 대리점법 위반"이라며 "앞으로도 대리점에 대한 이익제공 강요 등 공급업자의 불공정행위를 지속적으로 감시하고, 위법행위 적발 시 엄중 제재하겠다"고 말했다. 허원석 기자

최신기사

서울중앙지검 조국 출석 연기 요청 허가, 오는 16일 서울구치소 수감
하나금융그룹, 저축은행·캐피탈 등 9개 관계사 CEO 후보 추천
한 총리 "계엄 선포 뒤 윤 대통령과 한두 번 통화, 내용 공개는 부적절"
한미사이언스 임종윤 "19일 한미약품 임시 주주총회 철회하자"
정치불안 속 고환율 장기화 조짐, 타이어 업계 수출 환차익에도 불확실성에 긴장
[오늘의 주목주] '소강국면' 고려아연 9%대 내려, 카카오게임즈 18%대 급등
한미약품 주총서 국민연금 4자연합 지지, 임종윤·임종훈 궁지에 몰렸다
[재계 키맨] 11년째 대표 넥슨게임즈 박용현, K-게임 세계 알릴 신작 개발 주도
'생보법 기대' 제약바이오주 관건은 글로벌, 녹십자 펩트론 유한양행 주목
미국 자동차 '빅3' 중국 CATL과 맞손, LG엔솔·SK온·삼성SDI과 협력 뒷전 밀리나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