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7일 현대모터스튜디오 서울에서 열린 '포니의 시간' 전시 오프닝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
[비즈니스포스트]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미래 지향점을 찾기 위해서는 과거를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대자동차는 '현대모터스튜디오 서울'에서 7일 '포니의 시간' 전시 오프닝 겸 리트레이스 시리즈 출간 기념회를 열었다고 8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뿐 아니라 김뇌명 전 해외사업본부장, 이수일 전 기술연구소장 등 포니의 시작에 많은 기여를 한 전현직 임직원 및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정 회장은 "인공 지능이 화두가 되고, 로보틱스 기술이 급격하게 발전하고 있다는 뉴스를 매일 접하는 상황에서 우리의 존재 이유와 어떤 지향점을 가지고 나아가야 할지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우리의 시작을 돌이켜 보고, 무엇이 오늘날의 현대자동차를 만들었는지 다시 되짚어 보고자 했다"고 말했다.
포니의 시간은 올해 5월 이탈리아에서 진행된 '현대 리유니온' 이후 두 번째이자, 국내에서 처음으로 진행되는 현대자동차의 헤리티지 프로젝트이다.
이번 전시는 대한민국 첫 독자 개발 모델인 '포니'가 쌓아 올린 시간의 흔적을 따라가며 당시 시대적 배경, 디자인, 철학적 고민 등 다각도에서 헤리티지를 경험해 볼 수 있도록 마련됐다.
현대차는 이를 통해
정주영 선대회장부터 이어져 오는 사람 중심의 혁신과 이를 기반으로 한 브랜드 비전 '인류를 위한 진보'를 다시 한번 되새겨 볼 방침을 세웠다.
정 회장은 “모빌리티에 특화된 현대자동차의 창립 및 성장사는 전세계 자동차 회사에서 찾아볼 수 없는 현대차만의 고유한 DNA가 됐다”며 “선대 회장님의 인본주의 정신은 오늘날의 현대차가 국가와 국민을 넘어 전 인류의 진보라는 더 큰 비전을 향해 나아가는 것으로 굳건히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포니의 시간 전시 개최와 함께 오늘날 글로벌 선도 기업으로 발돋움한 현대자동차의 지난 여정을 체계적으로 기록한 출간물 '리트레이스 시리즈'도 선보였다.
이번에 발간된 리트레이스 시리즈는 그동안 외부에 공개되지 않았던 포니의 개발과 관련된 사료를 충실히 담은 '리트레이스 컬렉션'과 마이카 시대를 연 포니를 통해 소유라는 주제를 다각도로 풀어낸 '리트레이스 매거진' 등 두 가지 유형의 출판물로 구성됐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대표이사 사장은 "이번에 발간하는 '리트레이스 시리즈'는 창업주로부터 시작되어 지금으로 이어진 '사람을 위한', 그리고 '대담한 도전을 통한 혁신'을 이뤄낸 우리들의 여정을 쫓는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며 "이러한 역사는 현대자동차가 오늘을 살고, 내일을 향해 가는데 참고가 될 나침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포니의 시간' 전시장 모습. <현대자동차> |
포니의 시간 전시회는 9일부터 8월6일까지 약 60일간 현대모터스튜디오 서울에서 진행된다.
5층에서 시작되는 전시의 첫 도입부에는 포니 탄생 당시 시대적 배경인 1970년대와 1980년대 수집된 수집품과 당시를 재해석한 영상, 음악, 회화 작품을 선보여 관람객이 당시 시대 상황을 생동감 있게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했다.
4층에는 포니의 첫 탄생부터 전 세계로 수출을 시작할 당시의 다양한 사료들을 전시해 두었다.
이어 3층에는 5월 현대 리유니온에서 처음으로 공개된 '포니 쿠페 콘셉트' 복원 모델과 이를 탄생시킨 이탈리아의 전설적인 디자이너 조르제토 주지아로의 디자인 회고 자료들을 함께 선보이고 있다.
이와 더불어 현대차는 포니 쿠페 콘셉트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된 고성능 수소 하이브리드 롤링랩(Rolling Lab) 'N 비전 74'도 같은 공간에 전시했다.
전시의 마지막인 2층은 많은 국민들의 추억 속에 함께 했던 포니의 다양한 순간을 담은 이미지와 사람을 가장 중요한 가치로 여긴
정주영 선대회장의 인본주의 정신을 되짚어볼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됐다.
포니의 시간 전시 관람을 희망하는 고객은 현대모터스튜디오 사이트에서 예약할 수 있다.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