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스코그룹이 전남 광양제철소 동호안 부지를 활용해 2차전지 등 신사업 분야 투자 확대에 나서는 방안을 검토한다. 사진은 광양국가산업단지에 위치한 동호안. <포스코그룹> |
[비즈니스포스트] 포스코그룹이 전남 광양제철소 동호안 부지를 활용해 2차전지 등 신사업 분야 투자 확대에 나선다. 해당부지는 철강 이외 사업에 활용하기 어려웠는데 정부가 규제 혁신을 약속하면서 포스코그룹은 신사업 추진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19일 포스코 광양제철소와 포스코그룹이 신사업 추진을 검토하고 있는 동호안 부지를 방문해 규제 개혁을 약속했다.
광양제철소 동쪽 해상에 위치한 동호안은 바다로부터 제철소 부지 침식을 막기 위해 설치한 공작물이다. 포스코는 설비확장 등을 위해 공유수면 매립 승인을 받아 1989년부터 제철소와 동호안 사이의 바다를 매립해 왔다. 해당 면적은 약 760만3천m
2(약 230만 평)으로 포스코는 이 중 일부를 5코크스공장, 원료야드, LNG터미널 등으로 활용하고 있다.
포스코그룹은 동호안의 유휴부지 및 미매립지를 2차전지소재 등 신사업 투자에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해왔다. 하지만 현행 법령상 해당 부지에는 제철 관련 업종만 들어올 수 있었다.
이에 포스코는 포스코그룹 계열사가 동호안 부지를 신사업에 활용하기 위해 '산업입지 및 개발에 관한 법률' 시행령 보완을 희망하면서 산업단지 개발계획 변경 시 투자계획에 차질이 없도록 관계기관의 유기적이고 적극적인 협조를 건의했다.
김학동 포스코 대표이사 부회장은 이날 한 총리를 만나 "포스코그룹은 철강을 넘어 친환경 미래소재 대표기업으로 도약해 국가 경제에 이바지하고자 한다"며 "이를 위해 신속한 관련 법령 개정과 광양국가산업단지 개발계획 변경에 대한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에 한 총리는 "포스코그룹의 신성장산업 투자가 조속히 이루어지도록 현행 제도를 적극적으로 해석하고, 법령 개정이 필요한 사항은 상반기 중 입법예고를 완료해 실행하겠다"고 대답했다.
포스코그룹은 규제가 풀리면 앞으로 10년 동안 동호안 부지에 약 4조4천억 원을 투자할 계획을 세웠다. 동호안 부지에 기존 철강과 국가첨단산업 사이 시너지를 극대화해 2차전지를 포함해 미래형 산업단지로 탈바꿈시키는 방침을 추진한다.
포스코그룹 관계자는 "투자가 계획대로 추진되면 생산 유발효과가 연간 약 3조6천억 원, 부가가치 유발효과가 약 1조3천억 원, 취업 유발효과가 약 9천 명이 될 것으로 추정된다"며 "지방 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투자를 확대해 지역사회와 상생에 기여하는 기업시민으로서의 역할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허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