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자동차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가 플래그십 세단의 연식변경 모댈을 내놨다. 사진은 제네시스 G90. <현대차> |
[비즈니스포스트] 현대자동차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가 플래그십 세단의 연식변경 모델을 내놨다. 다만 애초 예상과 달리 레벌3 수준의 자율주행 기능은 들어가지 않았다.
제네시스는 24일 G90의 연식변경 모델 '2023G90'을 출시하고 본격적 판매에 들어갔다.
이번 연식변경 모델에는 레벨3 수준의 고속도로 자율주행 기능인 'HDP(Highway Driving Pilot, 고속도로 자율주행)'가 현대차그룹 최초로 탑재될 것으로 예상됐으나 이뤄지지 않았다.
현대차 관계자는 "추가적 반복 검증 개발 일정이 필요해서 지연하게 됐다"며 "레벨3 주행 제한속도를 높이면서 추가적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애초 레벨3 자율주행 최고 속도를 60km/h로 설정했었으나 이를 80km/h로 높여 사용성을 높이는 방침을 추진해왔다.
현대차는 지난해 레벨3 자율주행 기술을 탑재한 G90 연식변경 모델을 연내 출시할 계획을 세웠으나 출시 시점을 올 상반기로 한 차례 연기한 바 있다.
이날 출시된 2023 G90에 HDP가 적용되지 않으면서 현대차의 레벨3 자율주행차 양산일정이 두 번째 연기되게 됐다. 레벨3 자율주행은 고속도로나 도심주행의 특정구간에서 운전자의 개입이 최소화되고 비상시에만 운전자가 대응하는 단계를 말한다.
2023 G90은 가솔린 3.5 터보 48V 일렉트릭 슈퍼차저(e-S/C) 엔진을 일반 모델에도 추가해 고객 선택권을 넓히고, 다양한 안전∙편의 사양을 기본화하는 등 상품성을 높였다고 제네시스는 설명했다.
가솔린 3.5 터보 48V 일렉트릭 슈퍼차저 엔진은 낮은 엔진 회전(rpm) 영역대에서 모터를 통해 압축시킨 공기를 한 번 더 압축시켜 공급함으로써 3.5 터보 엔진과 비교해 최대 토크 시점을 앞당겨 저∙중속에서의 가속 응답성을 높여준다.
제네시스는 △서라운드 뷰 모니터 △후측방 모니터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광각 카메라 기반 주차 및 사선 주차 포함) △주차 충돌방지 보조(전·측·후방)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앞좌석 프리 액티브 시트벨트 등 다양한 안전∙편의 사양으로 구성된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를 기본화했다.
2023G90의 판매 가격은 일반 모델 9407만 원, 롱휠베이스 모델 1억6757만 원이다.(개별소비세 3.5% 기준)
제네시스 관계자는 "G90은 제네시스의 디자인 철학과 첨단 기술이 집약된 플래그십 모델"이라며 "전반적 상품성 강화를 통해 플래그십으로서의 완성도를 높여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허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