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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28일 오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버스 준공영제' 관련 기자 브리핑을 하고 있다. |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2018년까지 광역버스를 이용해 출퇴근하는 도민들이 모두 앉아서 가도록 추진한다.
남 도지사는 28일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출퇴근하는 경기도민들의 안전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광역버스의 입석률을 2017년 절반으로 줄인 뒤 2018년 0%로 낮추겠다”고 약속했다.
경기연구원에 따르면 현재 출퇴근시간대 경기도를 운행하는 광역버스 입석률은 10% 수준이다. 하루 평균 8천여 명이 서서가는 것으로 추산됐다.
남 도지사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내년 7월까지 도입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준공영제는 수익금 공동관리형 준공영제로 도가 버스업체의 일정 수입을 보장하는 대신 노선변경과 버스 증차 등 관리권한을 보유하는 방식이다.
남 도지사는 “시와 도 사이를 운행하는 광역버스는 개별 시와 군이 노선을 계획하고 관리하기 어렵다”며 “버스 노선조정과 신설 및 증차 등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관리대책이 필요한 시점”라고 광역버스 준공영제 도입배경을 설명했다.
남 도지사는 지난해 도입해 출근시간대 입석률 감소에 기여한 2층 광역버스 비중을 늘리는 계획도 세웠다.
경기연구원에 따르면 2015년 10월부터 2016년 3월까지 남양주와 김포 노선을 조사한 결과 2층 광역버스를 도입한 뒤 2014년보다 입석률이 절반 가까이 감소했다.
남 도지사는 “2018년까지 전체 광역버스(2083대)의 20%를 2층 광역버스로 교체하겠다”고 밝혔다. 교체가 이뤄지면 경기도의 2층 광역버스는 500대 가까이 늘어난다.
남 도지사는 “좌석예약 서비스제를 도입하고 정류장을 최소화한 거점운행 노선 30개를 신설하겠다”며 “운전자에 대한 1일 2교대제 실시도 검토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남 도지사는 예산확보와 관련해 "준공영제 도입에 필요한 900억 원의 예산 가운데 절반인 450억 원은 경기도의 재정을 통해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는 2층 버스 교체비용은 정부지원을 요청하고 국비지원이 여의치 않을 경우 시, 군과 절반씩 추가비용을 분담하겠다고 설명했다.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의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의원들은 남 도지사의 기자회견 뒤 반대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경기도 광역버스 준공영제는 시, 군과 협의없이 졸속으로 추진되고 있다”며 “출퇴근 문제를 위해 근본적으로 해결해야 할 사안을 검토하고 특혜의혹이 없도록 준공영제 시행에 대한 구체적 계획을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최석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