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차가 국회사무처와 함께 내년 상반기에 인공지능(AI)과 자율주행 기술을 결합한 '국회 자율주행 셔틀'을 선보인다. 사진은 쏠라티를 개조한 로보셔틀이 판교 제로시티 일대를 주행하고 있는 모습. <현대차> |
[비즈니스포스트] 현대자동차가 국회사무처와 함께 내년 상반기에 인공지능(AI)과 자율주행 기술을 결합한 '국회 자율주행 셔틀'을 선보인다.
현대차는 4일 국회에서 국회사무처와 '국회 자율주행자동차 도입에 관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체결식에는
공영운 현대차 사장, 장웅준 자율주행사업부 전무, 김수영 MCS(모빌리티&커넥티드카서비스) 랩 상무와
이광재 국회사무처 사무총장, 박장호 입법차장, 홍형선 사무차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현대차는 국회 자율주행차의 원활한 운행을 위해 자율주행 차량과 서비스 플랫폼의 제공 및 운영·관리를 담당한다.
국회사무처는 자율주행 차량 임시운행허가 취득, 시범 서비스 지역의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 지정 및 구간 내 교통신호 연동을 위한 유관 기관 협업 등을 지원한다.
내년 상반기 중으로 대형 승합차 쏠라티 11인승을 개조한 '로보셔틀'이 국회 경내와 방문객 전용 주차장인 둔치주차장을 잇는 3.1km 구간에 투입돼 시범 서비스에 나선다.
로보셔틀은 로봇과 셔틀의 합성어로 다인승 차량에 자율주행 기술을 탑재한 모빌리티를 뜻한다.
현대차가 자체 개발한 레벨4 수준의 핵심 기술을 적용해 차량이 스스로 주행 상황을 인지·판단하고 제어할 수 있다. 일부 예외적 상황 이외에는 운전자가 개입하지 않는다.
또 국회 자율주행 셔틀에는 현대차의 수요응답형 승차공유 모빌리티 서비스인 '셔클' 플랫폼을 접목한다. 승객이 애플리케이션으로 출발지와 도착지를 지정하면 인공지능(AI)이 계산한 최적 경로에 따라 차량이 자동으로 배차된다.
현대차와 국회사무처는 앞으로 운행 노선을 추가해 서비스 대상 지역을 국회 경내에서 주변 지역까지 확대할 계획을 세웠다.
공영운 사장은 "이번 협약으로 더 많은 고객들이 일상에서 현대차의 자율주행기술을 경험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더욱 다양한 환경에서의 기술 실증을 통해 최적의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광재 국회사무총장은 "국회에서 자율주행차 서비스를 시범 도입하면 규제를 완화하고 기술 발전을 지원하는 입법이 활발해질 것"이라며 "국회가 미래산업의 프리존이 되겠다"고 말했다. 허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