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희헌 기자 gypsies87@businesspost.co.kr2022-09-20 16:4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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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포스트] 카카오가 모바일상품권 환불 수수료로 10%를 받아왔던 정책을 손질한다.
구자근 국민의힘 의원은 20일 국정감사를 위해 카카오에게 받은 자료를 공개하며 카카오가 향후 모바일상품권 환불 정책 관련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 카카오가 모바일 상품권 환불 정책을 손질할 것으로 예상된다. 카카오톡 선물하기 화면. <카카오>
카카오는 카카오톡의 ‘선물하기’라는 서비스를 통해 모바일상품권을 지인에게 주고받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선물을 건낸 구매자만 환불기간(3개월~1년)에 환불을 요청하면 100% 환불을 받을 수 있었고 선물을 받은 수신자는 환불기간 이후 환불을 요청하면 90%만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폭리’ 아니냐는 문제가 제기돼왔다.
선물을 받은 당사자가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환불받으려면 적어도 1년 넘게 기다려야만 하고 이마저도 10%의 수수료를 떼야 하기 때문이다.
카카오톡 선물하기 시장 규모는 2017년 8270억 원에서 2018년 1조1928억 원, 2019년 1조8039억 원, 2020년 2조5341억 원, 2021년 3조3180억 원으로 가파르게 늘어나고 있다.
구자근 의원실이 카카오에서 받은 자료를 토대로 추산한 ‘카카오톡 선물하기 환불수수료 수익’은 최근 5년 동안 모두 924억 원가량인 것으로 파악된다.
카카오는 이런 문제를 시정하기 위해 개선방안을 찾고 있다고 구자원 의원실에 밝혔다.
카카오가 제출한 ‘향후 개선방안 자료’에 따르면 △보유하고 있는 교환권 금액 이상의 다른 상품으로 교환할 경우 보유한 교환권 금액만큼을 결제수단으로 사용하고 차액은 사용자가 추가 결제하는 방안 △포인트로 100% 전환(유상포인트 90%, 무상포인트 10%)해 소비자가 현금 환불을 원하면 90%만 환불하지만 다른 상품으로 교환하면 100% 사용 가능한 포인트를 지급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다.
카카오는 다만 현행법에 따른 법무적 검토와 이해관계자 의견 수렴, 새로운 포인트 체계 시스템 구축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하기 때문에 실제 정책 개선에는 시간이 걸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구자근 의원은 “카카오톡 선물하기뿐 아니라 모바일상품권의 환불규정이 대부분 미사용부분의 90%만 반환하도록 하고 있는데 이는 폭리”라며 “향후 모바일상품권 활성화와 소비자 보호를 위해 환불 수수료 관련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