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대우조선해양이 미래 친환경 선박 시대를 위한 기술역량 확보에 주력한다.
대우조선해양은 국내 최초로 진행되는 ‘한국형 수소연료전지 예인선(Tugboat) 개발사업’ 추진 업체로 선정돼 연구활동에 돌입했다고 1일 밝혔다.
▲ 대우조선해양이 수소연료전지 추진 예인선, 암모니아 추진 선박 관련 기술개발에 나서고 있다고 1일 밝혔다. 사진은 대우조선해양 암모니아 연료공급시스템 실증 설비. <대우조선해양> |
해양수산부가 주관하는 이 사업은 수소연료전지로 추진하는 친환경 예인선을 개발해 2026년 상용화를 목표로 한다. 모두 235억 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대형 국책과제다.
예인선은 연안 및 항구 등에서 스스로 움직일 수 없는 선박을 밀거나 끌어 이동시키는 역할을 한다.
다만 현재 운항하고 있는 예인선 대부분이 국제해사기구(IMO)의 탄소배출 관련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조선업계에서는 지난해부터 액화쳔연가스(LNG) 연료추진 예인선을 일부 현장에 투입됐지만 이 역시 경제성 문제가 존재해 수소연료전지 예인선 개발이 시작됐다.
이 밖에도 대우조선해양은 최근 ‘경상남도 대형선박 무탄소 연료 활동 규제자유특구사업’에도 참여했다.
규제자유특구는 특정 기술을 별도의 제약 없이 시험·실증·개발할 수 있게 정부가 선정한 지역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이 사업에서 선박 암모니아 연료공급시스템 개발을 주도하고 이후 실증에도 나선다.
최동규 대우조선해양 중앙연구원장 전무는 “대우조선해양은 미래 탄소중립 선박을 위한 기술개발에 여념이 없다”며 “이번 수소연료전지 및 암모니아 추진 선박 관련 과제 수행을 통해 친환경 선박 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기술경쟁력 확보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장상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