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위메프 수장을 지낸
박은상 대표가 창업한 커머스 스타트업이 130억 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
커머스 스타트업 캐처스는 25일 130억 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는 한국계 미국 벤처캐피탈인 알토스벤처스가 주도했다. 알토스벤처스는 우아한형제들과 크래프톤, 비바리퍼블리카, 직방 등의 초기 투자를 진행한 바 있다.
캐처스는
박은상 전 대표가 2월 설립한 C2M(Customer to Manufacturer) 커머스 스타트업이다. 생산자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는 서비스를 목표로 한다.
박은상 대표뿐 아니라 위메프 출신과 유통서비스 전문가들이 캐처스의 초기 멤버다. 캐처스는 9월 서비스 정식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박은상 캐처스 대표는 “평소 알리바바 등 글로벌 커머스 사이트에서 세상의 많은 상품들의 제조원가가 최종 소비자가와 비교해 매우 낮다는 점을 보고 놀랐다”며 “유통 과정을 줄여 제조원가에 가깝게 구매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 수 있다 생각해 캐처스를 기획했다”고 말했다.
알토스벤처스에 따르면 국내 주요 커머스 시장은 경쟁 과열에 따라 주요 제품의 소비자 가격이 상승하고 있다.
주요 커머스 플랫폼이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해 브랜드사와 판매자들에게 다양한 형태로 과금하면서 결국 소비자 가격이 오르고 있다는 것이다.
알토스벤처스는 “농수산물이나 수입상품은 불필요한 중간거래가 유통 단계에 포함되어 가격이 올라가기도 한다”며 “그 결과 고객은 제품 제조원가의 최고 4배에 이르는 가격에 상품을 구매한다”고 설명했다.
캐처스는 불필요한 중개인과 숨은 비용을 제거해 합리적인 소비자 지불 가격을 제공해 자체브랜드(PB)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국내에서도 당근마켓이나 농라(농산물 수산물 직거래 장터 카페) 등이 유통마진을 줄여 저렴한 가격에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소비자와 생산자를 직접 이어주는 서비스의 잠재력은 충분한 편이라고 캐처스는 보고 있다.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