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차는 15일 온라인을 통해 '현대 N 데이' 영상을 공개하고 고성능 전동화 콘셉트카 'RN22e'(오른쪽)과 'N Vision 74'을 공개했다. <현대차> |
[비즈니스포스트] 현대자동차의 고성능 브랜드 'N'이 전동화 시대를 겨냥한 고성능 콘셉트카 2대를 첫 공개했다.
현대차는 15일 온라인을 통해 '현대 N 데이' 영상을 공개해 고성능 전동화 콘셉트카 2대를 소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두 차량은 내년에 출시하는 브랜드 첫 전기 고성능차 '아이오닉5 N'의 디딤돌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 N브랜드는 "내연기관 시대부터 이어온 운전의 재미를 극대화할 수 있는 N차량의 3대 핵심요소를 전기차 시대에도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현대차 고성능 브랜드인 N은 2015년 출시된 뒤 △코너링 악동(곡선로 주행능력) △일상의 스포츠카 △레이스 트랙 주행능력 등 3대 핵심요소를 기반으로 발전해왔다.
이날 현대차는 구체적 전동화 기술들을 담은 롤링랩(움직이는 연구소) 차량 'RN22e'과 'N Vision 74'를 공개했다. 롤링랩은 모터스포츠에서 영감 받은 고성능 기술들을 양산모델에 반영하기에 앞서 연구개발 및 검증을 진행하는 차량을 말한다.
▲ 현대차 고성능 전동화 콘셉트카 RN22e. <현대차> |
RN22e는 N브랜드에 현대차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을 적용한 첫번째 고성능 차량이다. 160kW 전륜모터와 270kW 후륜모터를 장착했다. 운전자는 기분에 따라 원하는 구동력을 설정할 수 있는 기능도 탑재됐다.
또 아이오닉6의 스트림라이너(유선형) 디자인을 기반으로 하면서 더 낮은 지상고와 범퍼 디자인을 적용해 공력성능과 냉각기능을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N Vision 74는 배터리 모터와 수소연료전지를 결합한 시스템으로 개발된 N브랜드 최초 수소 하이브리드 롤링랩이다.
현대차는 주행 환경에 따른 배터리 또는 수소연료 사용 조건을 연구 개발해 냉각성능을 증진시켰다고 설명했다.
N Vison 74의 디자인은 1974년 현대차의 콘셉트카였던 '포니쿠페'에서 영감을 받았다. 현대차는 당시 '포니쿠페를 첫 양산 스포츠카로 선보이고자 프로토타입 차량까지 개발했으나 경제위기로 양산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토마스 쉬미에라 현대차 고객경험본부장 부사장은 "N Vision 74 와 RN22e는 제품 라인업 전체의 개발에 전략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지니고 있고 롤링랩은 단순 양산모델을 넘어 선행기술을 지속 개발하는 등대 역할을 한다"며 "이런 독특하고 전략적인 접근은 현대차 및 N브랜드가 지속적으로 한계를 뛰어넘어 미래를 준비하고 도전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허원석 기자
▲ 현대차 고성능 전동화 콘셉트카 N Vision 74. <현대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