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현대중공업그룹이 액화천연가스(LNG)추진선의 연료소비와 탄소배출을 줄이는 신개념 연료공급시스템을 개발했다.
한국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은 차세대 LNG 연료공급시스템인 ‘Hi-eGAS’를 개발하고 노르웨이 선급(선박검사기관) DNV와 영국 선급 LR로부터 기본설계인증(AIP)를 받았다고 23일 밝혔다.
▲ (왼쪽부터) 최병일 한국기계연구원 책임연구원, 유병용 한국조선해양 상무, 김영두 로이드선급 극동아시아 기술총괄 부사장, 조성헌 현대중공업 상무가 'Hi-eGAS' 기본설계인증 수여식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현대중공업그룹> |
현대중공업그룹의 Hi-eGAS는 LNG추진선의 연료공급 과정에서 버려지는 열을 재활용해 기존보다 연료소모와 탄소 배출량을 각각 1.5% 줄일 수 있다.
LNG추진선은 영하 163도의 LNG를 가열한 뒤 기화해 연료로 사용하는 데 이 과정에서 추가적 연료소비와 함께 탄소가 배출된다는 단점이 있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Hi-eGAS가 선박 엔진의 폐열로 LNG연료를 가열해 불필요한 연료소모를 줄이고 탄소배출을 감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도 한국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은 Hi-eGAS의 핵심 부품으로 결빙 문제와 관련이 깊은 열교환기를 국내 기자재업체인 한국기계연구원과 공동으로 개발했다.
LNG추진선은 기존 선박 연료인 벙커씨유를 연료로 사용하는 선박보다 황산화물은 99%, 질소산화물은 85% 이상 줄일 수 있어 세계적 환경규제에 대응할 수 있는 친환경 선박으로 주목받고 있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고효율·저탄소 선박은 탄소중립 달성이라는 세계적 흐름과 부합하는 방향”이라며 “차세대 미래선박 개발과 함께 친환경선박 기술 고도화에도 더욱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다. 장상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