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기아가 첫번째 목적기반모빌리티 차량(PBV)을 내놨다.
기아는 30일 ‘니로 플러스’를 출시했다.
니로 플러스는 지난 12일 사전계약을 시작한 뒤 12영업일 동안 약 8천 대가 계약됐다. 택시 모델과 업무용 모델의 비율은 각각 48%와 52%로 나타났다.
니로 플러스는 택시 모델과 업무용 모델 등 2가지로 출시됐다.
니로 플러스는 1세대 니로 EV를 기반으로 전고를 80mm 높이고 실내 구성을 최적화해 공간성을 확보했다.
64.0kWh(킬로와트시) 고전압 배터리와 최고 출력 150kW 모터를 조합해 1회 충전으로 392km를 주행할 수 있다. 도심 주행은 한번 충전으로 433km까지 주행 가능하다.
니로 플러스 택시 모델은 택시 영업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통합 제공하는 ‘올인원 디스플레이’를 비롯해 △슬림형 헤드레스트 △워크인 디바이스 △C타입 USB단자 △2열 시트벨트 버클 조명 △B필라 어시스트 핸들 등 편의사양을 탑재했다.
▲ 기아 니로 플러스 올인원 디스플레이. <기아> |
올인원 디스플레이는 영업용 기기를 통합 적용하고 음성인식으로 다양한 기능을 지원해 택시 고객의 운전 집중도를 높여 안전한 운전을 돕는다. 내비게이션, 앱미터, 디지털운행기록계가 통합 적용됐다.
아울러 기아는 카카오모빌리티와 협업해 올해 안에 무선 업데이트(OTA)를 통해 올인원 디스플레이에서 카카오택시 호출앱을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발하고 있다.
기아 관계자는 "실제 택시 서비스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최근 두 달 동안 진행한 올인원 디스플레이 시범 운행에서 높은 인식률과 빠른 반응속도에 대해 긍정적 피드백을 받았다"며 "앞으로 사용자가 궁금해하는 질문에 관한 업데이트를 꾸준히 진행할 것이다"고 말했다.
니로 플러스의 가격은 세제혜택 후 △택시 모델 라이트 트림 4420만 원, 에어 트림 4570만 원 △업무용 모델 에어 트림 4570만 원, 어스 트림 4690만 원이다. 환경부 보조금 700만 원과 지자체별 보조금, 택시 추가 보조금(택시 모델 한정)을 받으면 실제 구입가격은 더욱 낮아진다. 허원석 기자
▲ 기아 니로플러스 택시 모델 실내. <기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