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케이뱅크 앱 이용자들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각 개인마다 다른 맞춤형 정보를 제공받게 됐다.
케이뱅크는 케이뱅크 앱에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적용해 개인 맞춤형으로 새롭게 개편한다고 24일 밝혔다.
▲ 케이뱅크는 케이뱅크 앱에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적용해 개인 맞춤형으로 새롭게 개편한다고 24일 밝혔다. <케이뱅크> |
고객 각자의 취향을 반영해 개인 맞춤화됐다는 점이 이번 개편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케이뱅크는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앱의 첫 화면 상단의 ‘알림창’에서는 개인 맞춤형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예적금 만기, 카드 재발급, 대출 연장 등 놓치기 쉬운 알림은 물론 월급 입금, 생일 축하 등 중요한 최근 소식도 제공된다.
첫 화면에는 케이뱅크뿐 아니라 모든 내 계좌와 카드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자주 쓰는 계좌부터 볼 수 있게 순서변경도 가능하다.
상품과 서비스를 모아놓은 추천탭에서도 고객별 최적화가 적용됐다. 상품, 서비스, 이벤트 중 고객의 관심도가 높고 필요한 내용부터 노출된다.
케이뱅크는 이번 개편을 위해 독자적으로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을 도입했다.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이용해 앱 이용고객의 선호도, 체류시간 등 행동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감지해 분석했다.
이를 통해 다른 쇼핑앱에서 고객 취향에 맞게 상품을 추천하듯 각 고객에게 최적화된 알림, 추천 상품, 서비스 등을 우선 제안하게 된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추후 고객 편의성을 높이는 작업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며 “앞으로도 고객 목소리를 반영한 고객 친화적 디지털금융플랫폼으로 지속 발전하겠다”고 전했다. 정희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