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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기아 국내 전기차 21조 투자, 2030년 국내서 144만 대 생산

장은파 기자 jep@businesspost.co.kr 2022-05-18 14: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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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포스트]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국내에서 전기차 생산량을 확대하기 위해 모두 21조 원을 투입한다.

현대차와 기아는 국내 전기차 분야에서 모두 21조 원을 투입해 전기차 생산 능력 확충, 전용 전기차 라인업 다양화, 부품 및 선행기술 개발, 인프라 조성, 전기차 관련 다각도 신사업 등을 모색한다고 18일 밝혔다.
 
현대차 기아 국내 전기차 21조 투자, 2030년 국내서 144만 대 생산
▲ 기아 오토랜드 EV6 생산 라인. <기아>

대표적으로 국내 전기차 생산능력은 올해 35만 대에서 2030년에 144만 대까지 확대한다.

현대차와 기아의 2030년 글로벌 전기차 생산량 목표의 323만 대라는 점에 비춰보면 45%를 국내에서 생산하는 것이다.

우선 기아에서 수천억 원 규모를 투입, 연간 최대 15만 대 생산 능력을 갖춘 신개념 PBV(목적 기반 차량) 전기차 전용공장을 신설한다.

PBV 전기차 전용공장은 약 2만 평의 부지에 수천억 원 규모를 투입해 2023년 상반기 착공, 2025년 하반기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양산 시점에 연간 10만 대 생산 능력을 확보하며 향후 시장 상황에 맞춰 최대 15만 대까지 늘린다.

송호성 기아 사장은 PBV 전기차 전용공장에 대해 "글로벌 PBV 시장 1위 브랜드에 도전하는 기아 'Plan S'의 하나의 큰 축"이라며 "기아는 단기적으로는 파생 PBV로 신시장을 개척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전용 PBV와 자율주행기술을 앞세워 전 세계에 PBV 공급 물량을 점차적으로 늘려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내연기관차와 전기차의 혼류 생산 시스템 점진적 구축, 기존 공장의 전기차 전용 라인 증설 등을 추진한다.

전기차 생산 혁신과 최적화 차원에서 현대차그룹의 미래 제조 혁신기술 인큐베이터인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HMGICS)의 유연 생산 시스템, 맞춤형 물류 시스템, 디지털 제조 시스템 등을 국내 공장에 단계적으로 도입한다.

이와 함께 차세대 전기차 전용 플랫폼 개발 및 제품 라인업 확대, 핵심 부품 및 선행기술 개발, 연구시설 구축 등 연구개발에도 집중 투자한다. 협력사와 함께 국내 기술 개발도 활성화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전용 플랫폼 제품 라인업 확대, 전기차 성능의 핵심인 배터리와 모터 등 PE 시스템 고도화, 1회 충전 주행거리(AER) 증대 기술 개발 등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아우르는 통합 상품성을 강화한다.

전기차의 원천적 성능 향상을 위해 차세대 플랫폼 확보에도 속도를 낸다. 

현대차는 2025년 승용 전기차 전용 'eM' 플랫폼을 포함해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IMA)' 체계 아래에서 차급별 다양한 전용 플랫폼들을 순차적으로 개발하기로 했다.

전기차 보급의 핵심 기반인 전기차 충전 솔루션, 고객 서비스 등 인프라 부문에도 투자한다.

특히 전기차 고객의 충전 편의 극대화와 충전 네트워크의 지속 확장을 위해 초고속 충전 인프라를 적극적으로 구축하기로 했다.

전기차 관련 광범위한 전략제휴도 모색한다. 배터리, 충전, 수명이 다한 배터리를 에너지 저장 장치로 활용하는 UBESS 등의 영역에서 국내외 파트너들과 함께 신사업을 추진한다.

현대차그룹은 2030년 총 323만 대의 전기차를 판매해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약 12% 수준의 점유율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대차는 제네시스 포함 2030년까지 18종 이상의 전기차 라인업을 갖추기로 했다. 올해 아이오닉 6를 필두로 2024년에는 아이오닉 7이 출시된다. 

기아는 13종의 전기차를 출시한다. 올해 EV6의 고성능 버전인 EV6 GT에 이어 내년에는 EV9을 선보인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태생기를 넘어 본격적인 주도권 경쟁이 시작됐다"며 "현대차그룹은 대규모 국내 투자와 연구개발로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물결에 민첩하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장은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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