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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K이노엔 '컨디션' 마케팅 강화, 거리두기 완화 타고 실적회복 노린다

임한솔 기자 limhs@businesspost.co.kr 2022-05-11 12: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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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포스트] HK이노엔이 숙취해소음료 ‘컨디션’ 마케팅을 강화해 매출 회복을 꾀하고 있다.

컨디션은 국내 대표적 숙취해소음료로 꼽히지만 최근 코로나19 등의 영향으로 판매 실적이 지속해서 감소하고 있어 사회적 거리두기가 마무리되는 시점의 회복세가 중요해졌다.
 
HK이노엔 '컨디션' 마케팅 강화, 거리두기 완화 타고 실적회복 노린다
▲ HK이노엔이 '포스트 코로나'를 맞이해 숙취해소음료 '컨디션'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사진은 컨디션 모델인 가수 전소미씨. < HK이노엔 >

11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컨디션이 포함된 HK이노엔 HB&B(건강기능식품·화장품·음료)부문은 최근 공격적으로 마케팅 비용을 집행하고 있다.

HB&B부문은 컨디션을 스틱 제형으로 개량한 ‘컨디션 스틱’ 등 신제품에 대해 1분기 광고선전비 약 20억 원을 투입한 것으로 전해졌다. 1분기 영업적자 5억 원을 내는 등 수익성이 부진했던 이유로 파악된다.

다만 마케팅 강화 효과는 빠르게 나타나고 있다. 1분기 컨디션 매출은 110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9%가량 증가했다. 마케팅으로 컨디션 제품들의 인지도가 오른 데다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로 수요가 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오승택 케이프투자증권 연구원은 “올해 컨디션 월별 매출은 1월과 2월 각각 25억 원 수준에 머무르다 거리두기 해제 기조가 본격화한 3월에만 60억 원을 기록했다”며 “2분기 이후 판매 실적이 더 개선될 것이다”고 내다봤다.

HK이노엔도 앞으로 컨디션 판매가 회복세를 이어갈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HK이노엔은 1분기 실적을 발표하면서 “컨디션은 3월부터 거리두기 해제로 판매가 급증한 데 이어 2분기 이후에도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숙취해소제시장에서 독보적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 신제품 컨디션 스틱을 중심으로 공격적인 마케팅을 이어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HK이노엔은 1992년 컨디션을 선보인 뒤 국내 숙취해소음료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국내 숙취해소음료 시장규모는 2020년 기준 약 2500억 원으로 추산되는데 HK이노엔이 50% 가까운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컨디션의 연간 매출은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줄어드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HK이노엔 사업보고서를 종합하면 컨디션 매출은 2019년 501억 원, 2020년 482억 원, 2021년 385억 원 등으로 감소했다.

코로나19로 인한 영업환경 악화, 숙취해소음료 경쟁 심화 등 여러 요인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HK이노엔은 컨디션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신제품 출시, 외부 인재 영입 등 여러 방향으로 힘을 기울이고 있다.

‘컨디션EX환’, ‘컨디션레이디’, ‘컨디션CEO’ 등 기존 제품군에 이어 3월 컨디션 스틱을 새로 선보였다. 컨디션 스틱은 컨디션을 스틱 제형으로 개량해 휴대성과 섭취 편의성을 높인 제품이다.

HK이노엔은 최근 HB&B사업총괄로 김영목 전무를 선임하기도 했다. 김 전무는 아모레퍼시픽 산하 브랜드 이니스프리 대표 출신이다. 이니스프리를 이끈 경험을 활용해 컨디션을 비롯한 HK이노엔 HB&B사업 경쟁력을 높이는 데 앞장설 것으로 전망된다. 임한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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