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공기업

2021년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 245곳 가운데 104곳 '미흡'

이상호 기자 sangho@businesspost.co.kr 2022-04-12 16:37:52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공공기관 245곳 가운데 42%에 해당하는 104곳이 ‘미흡’ 평가를 받았다.

기획재정부는 12일 이런 내용을 담은 ‘2021년도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를 내놨다.
 
2021년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 245곳 가운데 104곳 '미흡'
▲ 기획재정부 로고.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는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공공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 품질을 향상하고자 서비스를 받은 고객을 대상으로 매년 실시하는 설문조사다.

올해 조사대상 공공기관은 공기업 25곳, 준정부기관 92곳, 기타공공기관 128곳 등 모두 245곳이다.

이번 조사 결과 41곳은 우수, 96곳은 보통, 104곳은 미흡으로 평가됐다.

특히 부산항만공사, 인천항만공사, 한국수자원공사, 국민연금공단,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축산물품질평가원, 한국무역보험공사, 국제식물검역인증원, 한국벤처투자 등 9개 기관은 3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꼽혔다.

독립기념관,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울산과학기술원, 한국원자력안전재단,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등 7곳은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공기업 25곳의 평가 결과를 살펴보면 부산항만공사, 여수광양항만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인천항만공사, 한국부동산원, 한국수자원공사 등 6곳이 ‘우수’ 평가를 받았다.

‘보통’ 평가를 받은 곳은 강원랜드, 대한석탄공사, 울산항만공사,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한국가스공사, 한국광해광업공단,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해양환경공단 등이다.

SR, 주택도시보증공사, 한국공항공사, 한국도로공사, 한국마사회, 한국석유공사, 한국전력공사, 한국조폐공사, 지역난방공사, 한국철도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등 11곳은 ‘미흡’ 평가를 받았다.

기획재정부는 이번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2021년도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에 반영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미흡 평가를 받은 기관에는 대국민 서비스 개선계획을 수립하도록 한 뒤 분기별 이행실적도 점검한다. 이상호 기자

최신기사

SK증권 "영원무역 OEM 견조하고 스캇 부진, 3분기 관세 영향 별로"
금융당국 수장 인선에 코픽스 하락세까지, 은행 예대금리차 확대 제동 걸릴까
SK쉴더스 상반기 실적 부진에 노조 갈등 '이중고', 민기식 경영안정 시험대 올라
폭우에 와이퍼 멈추고 내부로 빗물 뚝뚝, 볼보코리아 품질·서비스 불만에 판매 급감
넥스트레이드 거래 제한 현실화, 김학수 '한국거래소 개장시간 확대' 기다릴 뿐
미국 'AI 데이터센터발 전력난' 이미 현실화, 빅테크 대책 마련 다급해져
E1 'LNG 사업' 확장 박차, 구자용 종합 에너지기업 도약 발판 마련한다
이재명 '전기료 인상' 시사에 반도체·디스플레이 화들짝, 전력 직접구매·자체 발전 늘린다
플랜1.5 "대통령이 지시한 기후대응, 배출권 100% 유상할당해야 달성가능"
현대엔지니어링 수익성 회복에도 불안, 주우정 추가 비용 불확실성 '촉각'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