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올해 2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2월 기준 역대 최대 수치를 기록했다. 다만 달력일 수 차이로 올해 1월보다는 소폭 감소했다.
1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2년 2월 온라인 쇼핑 동향 자료에 따르면 올해 2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2021년 2월보다 13.7% 증가한 15조4314억 원을 기록했다. 올해 1월보다는 6.4% 줄었다.
다만 거래액을 달력일수로 나눈 하루 평균 거래액은 2월이 1월보다 많았다.
상품군별로 살펴보면 여행 및 교통서비스, 음식서비스, 전자·통신기기, 생활용품이 지난해 2월보다 각각 35.6%, 23%, 20%, 17.9% 늘었다.
화장품과 농·축·수산물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8%, 5.4% 줄었다. 지난해에는 설 명절이 2월에 있었는데 올해에는 1월에 있었던 영향으로 분석된다.
전체 소매 판매액 가운데 온라인 쇼핑 상품 거래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28.9%로 조사됐다. 온라인 쇼핑 상품 거래액은 온라인 쇼핑 거래액 가운데 여행·교통, 문화·레저, e쿠폰, 음식, 기타 서비스 거래액을 뺀 수치다.
온라인 쇼핑 거래액 가운데 모바일로 주문한 거래액의 비율은 76.4%였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3%포인트 상승했다. 김서아 기자